부산 전입기업 10곳 중 9곳 부산이전에 만족
부산 전입 후 매출, 영업이익 증가 등 경영성과도 대체로 높아
반면 금융 및 정책자금 지원 미흡, 전문인력 확보난은 이전에 걸림돌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부산 전입기업들은 필요 인력 확보에 용이한 점 등을 들어 부산이전에 대해 대부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역외기업의 부산이전을 더욱 촉진하기 위해서는 전입 시점부터 지역기업으로 안착하기까지 단계별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상공회의소는 1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부산 전입기업의 경영실태 및 지원과제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2020~2021년까지 부산으로 전입한 57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질의한 결과 응답 업체는 100개사다.
응답업체의 절반은 조선과 해운업의 업황 호전에 따라 선박엔지니어링, 해상운송 등의 기존 사업부문 확장과 동남권으로 시장 확대를 위해 이전한 기업들이었다.
조사 결과 부산 전입 사유에 대해 응답업체의 45.2%가????기존 사업부문 확장 및 시장 확대????를 꼽았다.
이어서 거래업체 부산 집적(19.1%), 신사업 추진과 영업력 강화(18.1%), 인력수급 용이(7.4%)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입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10곳 중 무려 9곳이 전입 후 경영활동에 만족할 정도로 높은 만족감을 나타냈다.
주요한 이유로는 필요인력 확보 용이(33.3%), 항만․공항 인접에 따른 물류비 절감(22.7%) 등을 꼽았다.
전입 후 경영성과에 대해서는 3고 현상 등 대내외 경제환경 악화에도 불구하고 응답기업의 34%가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감소기업(11%)에 3배 이상 높은 수치를 보였다.
또 자금사정도 응답기업의 67%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렵다고 응답한 기업들은 주된 원인으로 원자재구입비 상승(44.1%)과 이자비용 급증(22.0%) 등 비용 증가 부분을 꼽았다.
전입형태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기업의 79%가 본사 사무실만 이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공장, 연구시설 등 부속시설이 함께 이전한 경우는 20% 정도에 불과해 기업이전으로 인한 산업적 파급효과는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된다.
부산 전입 추진 시 겪었던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금융 및 정책자금 지원 미흡이 31.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비싼 땅값․건물 임차료(19.3%), 전문인력 확보난(19.3%), 행정절차 복잡(14.5%) 등이었다.
요약해 보면 이전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충분한 자금지원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지역으로의 전입 활성화를 위한 지원 시책 선호도에서는 취득세, 재산세 등 지방세 감면 확대(37.9%)와 토지매입 등 이전비용 지원 강화(25.8%)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그 외 판로지원(10.1%), 행정절차 간소화(7.6%), 저렴한 산업용지 제공(7.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부산상의 기업동향분석센터는“부산으로 이전한 기업의 대다수가 경영활동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역외기업의 부산 전입을 활성화하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전략마련이 필요하다”면서 “입지보조금이나 설비보조금 등 이전에 소요되는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세제 및 자금 지원 강화 외에도 지산학 협력 강화를 통한 전문인력 공급확대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kjo571003.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임미애 의원,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당선
- 수성구, 주민참여형 축제 ‘2025 수성못페스티벌’ 성료
- 차규근 의원 "최근 5년 새 한국은행 명절 전 화폐교환, 올해 설날이 가장 많아"
- [백상] 이상일 용인시장, 반도체 초대형 프로젝트...502조 원 투자
- 전남대, 글로컬대학30 최종 선정…AI 대전환 선도
- 빛과 감성의 가을밤 ‘2025 힐링필링 포항철길숲야행’ 성료, 8만 명 몰려
- 경주시, '신라의 빛과 흥, 세계와 어우러지다'. . .제52회 신라문화제 개막
- 국회, ‘경주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 결의안’ 만장일치 통과
- 영천시가족센터, ‘영천가족사랑축제’ 성황리 개최
- 포항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긴급 대책회의 개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한울반도체, 공업용 다이아몬드 전용 AI 외관검사기 개발
- 2이억원·이찬진 긴급회동 "금융행정·감독 전반 쇄신"
- 3카카오뱅크, 펀드 잔고 1조 돌파…"쉽고 편리한 모바일 투자 플랫폼"
- 4DB손해보험, 환경콘서트 '2025 함께 약속 페스티벌' 성료
- 5"친환경 리더 양육"…현대차그룹, ‘2025 해피무브’ 수료식 개최
- 6"신규 트림 S 추가"…현대차, ‘2026 쏘나타 디 엣지’ 출시
- 7신한운용 'SOL 미국양자컴퓨팅TOP10', 전체 ETF 중 6개월 수익률 1위
- 8세븐일레븐, ‘세븐셀렉트 오징어얼라이브 매콤볶음면’ 출시
- 9네이버 "컬리N마트, 추석 연휴도 새벽배송"
- 10넥센타이어, 미래형 콘셉트 타이어 2종 'IDEA 디자인 어워드' 수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