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년’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 “혁신으로 소상공인·전통시장 미래 도약 지원”

경제·산업 입력 2023-07-18 14:00:00 수정 2023-07-18 14:00:00 정창신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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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이 18일 서울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소진공]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취임 1주년을 맞은 박성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이사장이 끊임없는 혁신으로 소상공인·전통시장의 미래 도약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18일 소진공은 박성효 이사장이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1년간의 성과와 향후 중점 추진 과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지속되는 3, 소비심리 위축으로 현장 어려움이 큰 소상공인·전통시장이 위기를 극복하고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소진공은 적극적인 현장 지원에 나서왔다.

 

소진공은 지난 1년 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고객 중심 정책지원’, ‘미래를 향해 도약하는 소상공인·전통시장’, ‘혁신을 위해 변화하고 함께 소통하는 공단을 목표로 기관을 운영해 왔다.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고객 중심 정책지원

 

소진공은 첫 번째 성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고객 중심 정책지원을 꼽았다. 기존 관 중심에서 현장·고객 중심 사업을 운영해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설명이다.

 

AI보이스봇을 민원응대에 도입해 제한된 상담인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속·정확한 상담을 제공하며 고객 편의를 향상시켰다. 특히, 상담 이용이 취약한 시니어, 외국인, 장애 소상공인 맞춤형 상담도 지원하며 차별 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소진공은 지난 4월 소상공인·전통시장 원스톱 지원 서비스 플랫폼인 소상공인24’를 정식 오픈했다. 그동안 30여 종의 사업별 관리 시스템을 1개 채널로 통합해 고객 편의를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소비자 선택을 확대하고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을 위해 휴대전화 앱을 기반으로 한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도 작년 8월 출시했다. 사용자 개인 카드 실적 반영, 소득공제 최대 50% 적용 등 소비자 혜택을 강화하고, 소진공 임직원의 전사적 홍보로 작년 대비 상품권 판매액은 3.3, 앱 가입 회원 수는 2.4배 증가했다.

 

그동안 지원대상이나 내용이 중복돼 고객 불편을 야기했던 정책자금도 기존 20개 세부자금에서 12개 세부자금으로 간소화해 소상공인 이용 편의성과 자금운용 효율을 높였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이 18일 서울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소진공]


미래를 향해 도약하는 소상공인·전통시장

 

소진공이 꼽은 두 번째 성과는 미래를 향해 도약하는 소상공인·전통시장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고객을 확보하고, 공단-지역-민간 상생 거버넌스로 기관 한계를 뛰어넘는 현장 지원에 나서면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이 위기를 극복하고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어린이 전통시장 장보기 체험행사와 전국 56개 시장에서 야시장을 개최하며 고객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소진공은 올해 자치단체(시군구청, 교육청, 자치단체 산하기관 등)와 협력해 전국 전통시장과 주변 유·초등학생 체험활동을 연계했다. 그 결과 올 상반기 만에 어린이 69,000여 명이 328곳 전통시장에 방문하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소진공은 국정과제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 e-커머스 소상공인 43,000명을 양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민간 플랫폼 기업과 상생협약을 체결해 플랫폼 입점, 교육 등 소상공인 맞춤 지원에 나서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동행축제 기간에는 입점지원과 프로모션으로 소상공인 온라인 매출 1,200억 원을 달성하기도 했다.

 

수요자 중심의 창업지원과 유망 소상공인 발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부담금 폐지, 사업화자금 한도 상향 등 수요자 중심으로 창업지원 프로그램(신사업창업사관학교)을 전면 개편하고, 단계별 경쟁으로 우수 소상공인을 선발하는 강한 소상공인 등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혁신을 위해 변화하고 함께 소통하는 공단

 

박성효 이사장은 취임 이래 혁신문화 정착을 위한 조직개편과 내부소통 강화에 나섰다. ‘혁신을 위해 변화하고 함께 소통하는 공단만들기에 집중한 것이다.

 

정부혁신을 이행하고 조직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박성효 이사장 취임 직후 전담팀을 신설하고 혁신 측정·진단 지표인 혁신온도를 자체 개발했다. 또한, 작년 연말 공단 설립 이래 최초로 혁신성과대회를 개최하며 AI보이스봇 민원상담 등 10개의 혁신사례를 발굴하고 전사적 확산에 나섰다.

 

조직간 소통 강화를 위해 이사장이 직접 생일을 맞은 직원에게 축하 전화를 하고, 메타버스를 활용한 익명 소통, 인사 고충 상담 등 열린 소통에 나서며 직원들의 업무 동기를 높였다. 또한, 간부진을 대상으로 매일 차담회형식의 전략 회의를 운영해 부서 간 장벽을 완화하고 기관장 경영방침을 공유했다.

 

17개 자치단체 및 민··학과 협업하며 지원 효과 극대화에 나섰다. 지역 플랫폼을 활용한 민··학 협업으로 침체된 원도심 공연업계를 활성화시키고, 상생협력·고객편의·업무효율 분야별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한편, 소진공은 앞으로 내수소비 활성화 및 해외진출 지원 소상공인·전통시장 디지털 역량강화 조직정비 및 미래비전 수립으로 체계적인 현장 지원과 중장기 조직 혁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내수소비 활성화 및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9월 동행축제 참여, 전통시장 크라우드펀딩, 온누리상품권 집중 홍보, 팔도장터관광열차 운행, 소공인 해외 판로 연계, ‘세계한상대회참여 지원 등 올 하반기 경기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소상공인·전통시장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선 상권, 경쟁점포, 매출액 등을 한 곳에서 적시에 제공하는 소상공인 빅데이터 플랫폼을 오는 2025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상인조직을 중심으로 전통시장 디지털 교육을 추진하고, 소공인 맞춤형 스마트 기술 보급을 지원하며 디지털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조직정비 및 미래비전 수립을 위해 본부·지역본부·센터 간 업무 조정과 직원 근무여건을 개선해 혁신적으로 조직을 정비할 예정이다. 여기에 내년 1월 공단 설립 10주년을 맞아 소상공인·전통시장을 위한 미래 비전과 단계별(단기·중기·장기) 전략과제를 수립·공표할 예정이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지난 1년간 코로나19 회복, 3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전통시장을 위해 소진공 전 임직원이 하나 돼 고객 중심, 현장 중심 지원에 매진해왔다면서, “앞으로도 끊임없는 조직 혁신과 분야별 맞춤형 지원으로 서민경제의 뿌리이자 주역인 소상공인·전통시장이 고객과 활기로 가득 찰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sju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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