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산하 출연기관·CEO 경영평가 결과 발표
사회서비스원 등 4곳 '가', 신용보증재단 등 7곳 '나'등급
테크노파크·문화재단·신용보증재단 등 7곳 CEO는 '보통'
평가 등급따라 성과급·출연금 차등…미흡사항 개선 관리
[무안=김준원 기자] 전남도가 산하 13개 출연기관과 의료원을 포함한 15개 출연기관장의 경영평가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전남도는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8조에 따라 출자·출연기관의 전년도 경영실적을 기관평가와 기관장평가로 구분하여 경영평가 했다. 그 결과, 기관 성과평가는 평균 88.09점으로 지난해보다 0.86점 올랐고, 기관장 성과평가는 평균 89.76점으로 지난해보다 0.36점 하락했다.
13개 출연기관을 대상으로 경영실적을 평가한 결과, 7개 기관이 전년보다 전반적으로 향상됐다. 최고등급인 ‘가’ 등급은 전남사회서비스원, 전남청소년미래재단, 전남환경산업진흥원, 녹색에너지연구원, 4개 기관으로 지난해보다 2개 기관이 늘었다.
전년보다 1등급 상승한 전남청소년미래재단은 전년 경영평가에서 제안했던 재정 강화 사업을 발굴하는 등 미흡했던 사항에 대응한 노력이 평가를 받았다. 녹색에너지연구원도 전년도 경영평가 지적사항을 반영, 사업 및 기능 조정을 통한 조직변화 등 분야별 적절한 조치로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다양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등급인 '나'등급은 정보문화산업진흥원, 문화재단, 여성가족재단, 관광재단, 중소기업일자리경제진흥원, 테크노파크, 신용보증재단 등 7개 기관이다.
이에 비해 보통평가를 받은 '다'등급은 바이오산업진흥원, 인재평생교육진흥원으로 실질적으로 저조한 평가를 받은 기관이다.
기관장(CEO) 성과평가에선 녹색에너지연구원이 기관장평가 최초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또 전남청소년미래재단, 전남도관광재단, 전남사회서비스원, 전남여성가족재단, 전남중소기업일자리경제진흥원, 전남환경산업진흥원 등 6개 기관은 ‘우수’ 등급을 받았다. 평균 점수는 전년보다 0.36점 하락했다. 이는 환경·사회·투명경영(ESG) 비전에 관한 출연기관 임직원의 인식이 부족했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반면, 테크노파크, 신용보증재단, 문화재단, 정보문화산업진흥원 등 8개 기관은 '보통'등급을 받아 기관 경영능력 평가에서 유보적 평가를 받았다.
전남도는 평가 등급에 따라 성과급과 출연금을 차등 지원할 계획이다. 또 10월까지 기관별로 미진한 부분의 개선 대책을 마련토록 하고 이에 대한 개선사항을 지속해서 점검할 방침이다.
이번 경영평가는 2022년 경영실적을 대상으로 올해 3월부터 7월까지 5개월 동안 실시했다. 기관별로 출연기관 경영실적 평가와 기관장(CEO) 성과평가로 나눠 리더십, 경영시스템, 자치단체 정책 준수, 일자리 확대, 사회적 책임 등 지표로 각 기관의 경영성과를 심층 평가했다.
특히 그동안 경영평가가 일률적 지표로 진행돼 각 기관의 전문성이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어, 올해는 기관별로 운영사업에 대한 정량 및 정성 평가지표를 다르게 정하고, 그에 따른 경영성과를 평가했다.
또한 출연기관의 경영혁신과 경영효율화 및 책임경영체계 확립이 이뤄지도록 컨설팅 중심으로 진행했다.
장헌범 기획조정실장은 “민선 8기 도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도정의 한 축인 공사·출연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산하 공공기관이 지속해서 경영을 효율화하고,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면서 공공서비스 질을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im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천시 “분수대오거리, 시민 위한 새 광장으로”
- 경기평택항만공사, 평택·당진항 액체부두...업무협약
- 보훈공단, 원주시 보훈회관 방문해 ‘찾아가는 맞춤형 사업설명회’ 개최
- 강원랜드, 제2카지노 영업장 본격 조성
- 국립공원공단, 2024년 '언어폭력 없는 기업' 인증
- 원주시, 기업도시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추진
- 강원랜드, 중국대사관과 손 잡고 유커 취향 저격 나선다
- 코리아둘레길 전구간 개통 기념, 릴레이 레이스‘해파랑700K’전개
- 강원경찰청, 필리핀 거점 투자리딩사기 범죄조직 33명 검거
- 한국남동발전, 2024년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유공' 대통령 단체표창 수상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