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대만 수출 중소기업, 1년 만에 1만2000곳 넘어
[서울경제TV=이호진기자] 쿠팡은 지난해 10월 대만에 로켓직구·로켓배송을 런칭한 후 지난달 말 기준 쿠팡을 통해 대만에 진출한 중소기업이 1만2,000곳을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 수출한 국내 소비재 중소기업 수는 4만2,592곳으로, 쿠팡을 통해 대만에 진출한 중소기업 수가 1만2,000곳 이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전체의 약 28% 수준으로 분석된다.
쿠팡은 한국에서 입증한 로켓배송 모델을 대만 현지에 이식, 다양한 소비자 혜택을 제시하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로켓직구는 통상 배송에 3주가 소요되는 타 직구업체와 달리 690 대만달러(한화 약 2만8,800원) 이상 제품을 구매하면 익일 대만행 첫 비행편을 통해 빠르게 무료 배송하고, 현지 로켓배송도 195 대만달러(한화 약 8,150원) 이상 구매하면 다음날 무료배송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대만 판매 카테고리가 1년 만에 뷰티·패션·생활용품·주방용품·가전·유아용품 등 확대되면서 중소기업들의 수출 범위 역시 넓어졌다. 쿠팡 앱은 폭넓은 셀렉션·합리적인 가격·빠른 배송으로 지난 2분기부터 대만 쇼핑앱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대만에서 팔리는 수백만개 제품 가운데 70%는 한국 중소기업 제품이다. 쿠팡을 통한 중소기업 수출이 늘어나면서 대만 수출 물량은 올 들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가성비 ‘젤네일’ 상품을 만드는 황서윤 경기도 성남 ‘바르고코스메틱’ 대표는 “많은 비용이 드는 현지 박람회 참여, ‘시(關係·관계)' 기반의 영업 등이 필요 없어졌다”며 “지난해와 비교해 올 들어 현재까지 대만 매출이 70배 가량 뛰었고, 현지 인기에 힘입어 올해 6억원대 중반 매출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쿠팡의 대만 진출이 청신호를 보이자, 중소기업들은 자체 수출 인력과 생산설비를 보강하는 등 해외 진출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유아 물티슈 업체인 ‘순수코리아’ 양칠식 대표는 “최근 쿠팡 대만 매출이 전체 회사 수출 비중의 50%에 도달했다”며 “대만 수출인력과 신규 생산설비에 10억원을 투자했다”고 말했다. /hojinlee97@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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