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정보통신 ‘아이멤버’, 롯데 전 계열사 도입 통해 AI 경쟁력 강화
제조, 건설, 화학 등 다양한 산업 현장 내 AI 기술 적용에 박차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롯데정보통신이 최근 기업 고객을 위한 AI 플랫폼 ‘아이멤버(Aimember)’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에 도입하며 그룹이 연초부터 강조해온 ‘혁신을 위한 AI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고 24일 밝혔다.
‘아이멤버’는 다양한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 라인업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기업 내부 정보를 학습시켜 성능이 뛰어나면서도 안전한 프라이빗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GPT-4’, ‘DALLE-3’와 같은 상용 퍼블릭 AI 서비스에 보안 필터를 적용하여 개인 및 기업 중요 정보 유출을 방지하는 '시큐얼(Secure) 퍼블릭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문서 번역 및 요약, 크로마키 메이커, 코드 생성, 홍보문구 작성 등의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 회사 규정이나 경영 정보에 대한 질문에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답변하는 대화형 서비스도 PC와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다.
신입사원도 ‘아이멤버’를 통해 수초만에 회사 내부 규정에 맞춘 비즈니스 이메일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다.
‘아이멤버’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업스테이지가 주최하는 한국어 ‘초거대 언어 모델’ 리더보드 ‘Open Ko-LLM’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한국어 이해력과 추론, 상식 생성 능력 등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아이멤버’는 이런 편의성을 제공하면서도 자체 보안 알고리즘을 적용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기업 내부 정보 유출 문제를 원천 차단하여 기업의 보안 걱정을 줄였다.
또한 최근 생성형 AI의 화두인 할루시네이션(환각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모델 성능 업데이트와 서비스 아키텍처 고도화 등 지속적인 플랫폼 고도화를 수행할 예정이다.
‘아이멤버’는 내부 임직원뿐만 아니라 고객사별 니즈를 반영한 자체 개발 도메인 특화서비스도 제공한다.
최근 선보인 AI CRM(콜센터 음성인식 서비스) 솔루션이 성공적인 사례다.
이 AI 솔루션을 통해 기업은 고객 문의에 실시간 대응 및 신속한 처리가 가능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고객 데이터 분석으로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현할 수도 있다.
이 서비스는 현재 롯데월드, 롯데온(ON) 등 롯데 계열사에 서비스 중이며 엔터테인먼트, 유통, 문화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도 활발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내년에는 ‘AI 상담사 TM’, ‘주소봇’ 등 다양한 서비스를 상용화할 예정이다.
작년 12월에는 자체 구축한 롯데GPT를 활용하여 롯데웰푸드에 업무매뉴얼 챗봇을 구축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아이멤버’는 이달 중 계열사별 고유 권한으로 직접 내부 문서를 업로드하여 보다 유연하고 안전하게 롯데GPT를 활용할 수 있도록 커스텀 챗봇 기능을 오픈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롯데정보통신은 다양한 계열사와 협업하여 AI 기술을 적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업무 전반에 AI가 활용될 수 있도록 50여 개의 세부적인 과제를 선정하여 개발 착수에 들어갔다.
한편 롯데정보통신은 최근 데이터 공유, AI 분석, 데이터 마켓 등의 기능을 총 망라한 빅데이터 플랫폼 ‘스마트리온’을 활용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대화형 BI를 준비 중이다.
방대한 크기의 데이터 레이크 마련은 AI 고도화를 위한 필수 조건이기도 하다.
고두영 롯데정보통신 대표이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유통 및 다양한 산업군의 데이터를 보유한 롯데그룹의 인프라를 활용해 잠재된 데이터와 아이멤버의 AI 기술을 융합하여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할 것”이라며 “AI, Big Data, Cloud 등 신기술을 접목해 그룹의 차세대 도약을 위해 전진하겠다”고 전했다. /grace_ri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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