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약 5.7만원 저렴”
설 제수용품은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15.9% 저렴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지난 1월 23~26일 전통시장(37곳)과 인근 대형마트(37곳)를 대상으로 설 제수용품 27개 품목에 대한 가격비교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2일 발표했다.
올해 설 차례상을 차리는데 드는 비용(4인 기준)은 전통시장이 평균 29만8,392원, 대형마트는 평균 35만4,966원으로 전통시장이 대형마트에 비해 5만6,574원(15.9%)가량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 분류별 비율차를 보면, 채소류(49.2%), 수산물(28.6%), 육류(20.6%) 등의 순으로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가격우위를 보였다.
27개 전체 조사품목 중 18개 품목에서 전통시장이 대형마트보다 가격이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통시장이 가격 우위를 보이는 품목은 깐도라지(69.7%), 고사리(65.8%), 동태포(43.8%), 숙주(35.0%), 쇠고기(탕국용) (33.7%), 대추(32.9%)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현재 전국 전통시장·상점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을 월 200만원까지 1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면서, “설 명절 기간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을 활용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품질도 좋은 전통시장에서 차례 상을 준비해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서울대·연세대·고려대, ‘SKY Innovation IR Day 2025’ 개최
- 한국후지필름, ‘마음 한 장 사진편지’ 캠페인 전개
- 메모리올, 추석 합동차례 행사 ‘함께할 차례’ 개최
- 한화에어로, 노르웨이에 K9 자주포 24문 추가 수출
- 이스타항공, B737-8 신규 항공기 3대 도입…"기단 현대화 가속도"
- 워카토, ‘WOW 2025’ 개최…글로벌 기업과 AI 논의
- 해수부 부산 이전 본격화…‘가야역 롯데캐슬 스카이엘’ 수혜 기대
- 파미티·든든한방병원, 의료데이터 검증·병실 실증 협력 MOU 체결
- 태영건설 ‘서면 어반센트 데시앙’, 입지 경쟁력에 관심
- 그레이츠골프, 말레이시아 롬핀cc 골프여행 패키지 예약 접수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서울대·연세대·고려대, ‘SKY Innovation IR Day 2025’ 개최
- 2한국후지필름, ‘마음 한 장 사진편지’ 캠페인 전개
- 3메모리올, 추석 합동차례 행사 ‘함께할 차례’ 개최
- 4장흥군 공직자, 장애인과 더불어 사는 사회 만들기 앞장선다
- 5한화에어로, 노르웨이에 K9 자주포 24문 추가 수출
- 6보성군, 추석 앞두고 고향사랑기부 이벤트 진행
- 7이스타항공, B737-8 신규 항공기 3대 도입…"기단 현대화 가속도"
- 8카카오인베스트먼트-4대 과기원, '지역 AI 육성 프로젝트' 협력
- 9신한은행, 'SOL트래블 체크카드' 250만좌 돌파 기념 이벤트 진행
- 10워카토, ‘WOW 2025’ 개최…글로벌 기업과 AI 논의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