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비즈] "쿠팡 없이 잘 살게" 식품업체 줄줄이 알리行 外

△"쿠팡 없이 잘 살게" 식품업체 줄줄이 알리行
국내 식품 업계가 그간 ‘절대 갑’ 노릇을 하던 쿠팡을 떠나 중국 이커머스와 속속 손잡으면서 쿠팡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에 이어 삼양식품, 동원F&B까지. 굵직한 식품업체들이 중국 이커머스인 알리익스프레스에 입점하면서 쿠팡의 입지에 금이 가는 모습입니다.
쿠팡 고객의 이탈이 예상되는 상황. 기나긴 출혈투자 끝에, 작년에야 첫 흑자를 맞은 쿠팡으로서는 ‘날벼락’이 아닐 수 없습니다.
쿠팡은 그간 제조사들과의 협상 테이블에서 자신들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앞세워 고개를 빳빳이 세우곤 했는데요.
이제는 역으로 제조사들이 알리 등 중국 이커머스 입점을 지렛대 삼아 쿠팡을 압박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중국 이커머스의 대공세가 쿠팡과 납품업체의 갑을관계를 뒤흔드는 모습입니다.
△비트코인 1억 돌파…국내 포모족 코인판에 대거 합류
최근 비트코인으로 15억 원을 번 공무원이 있다는 소식이 큰 화제가 됐는데요.
비트코인 가격이 1억 원을 돌파하고, 인터넷에 수많은 코인 수익 인증글이 올라오면서 코인 투자에 새로 뛰어드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특히 유행에서 소외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일명 포모(FOMO)족들이 대거 코인판에 합류했다고 합니다.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가상화폐 특성 상 가격 변동폭이 커 최근의 급상승세가 언제 끝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무리하지 말고 신중하게 투자를 선택하라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그저 햄버거 만드는 게임인데 … 韓스타트업 '글로벌 1위'
국내 한 작은 스타트업에서 만든 게임 앱 ‘버거플리즈’가 지난해 전세계 게임 앱 중 다운로드 수 1위를 차지했다니, 믿어지시나요?
누적 다운로드는 8,381만 건으로 게임 앱 중 1위이고, 모든 앱을 통틀어서도 메타의 스레드와 챗GPT에 이어 3위입니다.
엄청난 기술과 화려한 그래픽과는 전혀 거리가 먼 이 게임. 단지 게이머가 사장이 돼 햄버거 가게를 운영하는 게 전부입니다.
누구나 1분이면 규칙을 이해할 정도로 쉽고 빠른 게임이라는데요.
이런 간편한 게임 장르를 ‘하이퍼캐쥬얼’이라고 하는데, 이런 간단한 게임들이 최근 유행하는 ‘숏폼’ 트렌드에 맞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이 하이퍼캐쥬얼 유행에, 미국에서 온라인 검색 빈도가 가장 많은 음식인 ‘햄버거’를 접목시켰으니, 완전히 보장된 성공 공식이 아니었을까요?
△ “편의점에서 몸BTI” GS25, 유전자검사 상품 출시
편의점에서 유전자 검사를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GS25와 유전자 분석기업 마크로젠이 유전자 검사 연계 서비스 상품을 출시한 건데요.
마크로젠의 건강관리 플랫폼 젠톡과 연계된 상품으로, 상품 구매 시 모바일 메시지로 전송되는 이용권을 젠톡에 등록하면 원하는 곳으로 유전자 검사키트를 보내주는 방식입니다.
고객은 키트에 타액을 묻혀 반송하면 젠톡 애플리케이션에서 분석 결과와 항목별 건강 관리 가이드를 받을 수 있다는데요.
일상에서 쉽게 유전자 검사를 접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는 평가입니다.
예능 프로그램 ‘나혼자산다’에서 전현무가 했던 일명 몸BTI, 이젠 누구나 편의점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mohyeyu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삼성·OpenAI '맞손' …'스타게이트' 협력 나선다
- 김치냉장고 '딤채' 위니아, 3번째 도전 끝에 회생절차 개시
- 중기부, ‘AI 스타트업 간담회’ 주재…오픈이노베이션 강화 논의
- 고려아연 찾은 김두겸 시장 "어려운 상황 잘 대응…울산 시민도 마음 보태"
- 계룡건설-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심 인증' 업무 협약
- ‘무비자’ 中 관광객에 유통가 들썩…연말 기대감 ‘쑥’
- [서울경제 미래컨퍼런스] AI 혁신과 산업 대전환…“연결·협업으로 새 판짜야”
- LG전자 인도법인, 14일 상장…“글로벌 사우스 공략”
- 코웨이, ‘2025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3관왕 달성
- 혁신 로봇 기술 한자리…‘서울AI 로봇쇼’ 개막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 제9회 가족사진 공모전 수상작 20점 선정
- 2남원시, 전북장애인체육대회서 42개 메달 쾌거
- 3남원시,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벤치마킹…첨단 농업의 미래 설계
- 4기장군, 철도 인프라 확충 통한 교통편의 개선에 ‘총력’
- 5삼성·OpenAI '맞손' …'스타게이트' 협력 나선다
- 6인천교통공사, 도시철도 무임수송 해법 찾는다
- 7박형준 시장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 사업 본격화"
- 8공영민 고흥군수 "전통시장서 지역 경제 활성화 동참해 달라"
- 9장흥군,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서 우수상 수상
- 10김치냉장고 '딤채' 위니아, 3번째 도전 끝에 회생절차 개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