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넷플 본사서도 먹는다”…오리온 ‘꼬북칩’ 美 젠지세대 인기
美‘ 파이브 빌로우’·‘미니소’ 입점
올해 북미서만 매출 200억 예상
[서울경제TV=황혜윤 인턴기자] 오리온은 ‘꼬북칩’이 미국 내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높아지면서 최근 성장세가 가장 높은 유통채널인 ‘파이브 빌로우’와 ‘미니소’ 매장에 입점했다고 24일 밝혔다.
K-POP으로 한국 문화에 익숙한 젊은 층의 수요가 꾸준히 늘면서 올해부터는 꼬북칩을 구글, 넷플릭스 등의 글로벌 기업 본사 직원 스낵바에도 납품하고 있다.
꼬북칩은 지난 3월부터 미국 전역의 파이브 빌로우 1,598개 전 매장에 입점해 판매를 시작했으며, 글로벌 생활용품 할인점인 미니소 52개 전 점포에서도 판매하고 있다.
파이브 빌로우는 5달러 이하 가격대 상품을 주력으로 판매하는 미국의 대표 저가형 할인점 체인이다. K-푸드 최초로 파이브 빌로우에 입점한 꼬북칩은 북미 코스트코와 샘스클럽에 이어 판매처가 대폭 확대되면서 올 한 해 북미에서만 200억 원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국내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한 꼬북칩 매출액은 120억 원이다. 한인마트로 수출한 2017년 6,000만 원 수준에서 6년 만에 200배 가까이 성장했다.
꼬북칩은 2019년 코스트코, 2021년에는 샘스클럽 등 창고형 할인매장에도 입점했는데 서부지역 100여 개였던 입점 매장 수가 2021년부터는 미국 전역 460여 개로 확대됐다.
미국에서는 콘스프, 매운맛, 매콤한맛, 김맛, 초코츄러스맛, 사워크림어니언맛, 트러플솔트맛, 크런치즈맛, 마라맛의 총 9종 꼬북칩을 판매 중이다.
오리온은 미국에서 꼬북칩 단일 품목의 연매출이 400억 원을 상회할 경우 현지 생산 공장 설립도 고민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2017년 출시한 꼬북칩은 국내 최초 ‘네 겹 스낵’ 으로 미국을 비롯해 호주, 영국, 일본 등 23개국에서 판매하고 있다. 중국, 베트남, 인도 등에서도 현지 생산을 통해 각 내수시장에 판매하면서 올 3월 기준 글로벌 누적 매출액이 4,800억 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또 올해 상반기 내 멕시코 코스트코에서도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글로벌 기업 스낵바에서도 인기 스낵으로 손꼽히면서 명실상부한 K-스낵 대표 주자로 거듭나고 있다”며 “현지 소비자 입맛에 맞춘 차별화된 제품력을 바탕으로 아시아, 유럽, 북남미까지 전 대륙을 잇는 ‘꼬북칩 스낵 로드’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mohyeyun@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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