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AI 멀티엔진’ 시동…‘텔코LLM’ 6월 출격

경제·산업 입력 2024-04-30 18:20:37 수정 2024-04-30 18:20:37 윤혜림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텔코LLM’, 요금제·멤버십·공시지원금 등 학습
고객센터 상담시간 단축…글로벌 버전도 개발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SK텔레콤이 이르면 올해 6월 통신 서비스에 특화된 ‘텔코LLM(통신사 특화 거대언어모델)’을 선보입니다.


6월까지 5G 요금제, T멤버십, 공시지원금 등 국내 통신 전문 용어와 AI 윤리가치 등 통신사 내부 지침을 학습한 ‘텔코LLM’ 개발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텔코LLM은 통신업에 특화된 LLM을 뜻합니다. SK텔레콤은 통신사의 서비스나 상품, 멤버십 혜택, 고객 상담 패턴 등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선별해 이를 에이닷엑스(A.X·SKT), GPT(오픈AI), 클로드(앤트로픽)에 학습시키는 방법으로 LLM을 만들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텔코LLM 도입 시 현재 3분30초 이상 소요되는 고객센터 상담 대응 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는 한국형 텔코 LLM 개발을 완료하고 향후 글로벌 버전까지 개발한다는 계획입니다. /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