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로레알-유네스코 여성 과학자상' 후보자 모집

로레알 그룹이 프랑스 현지시각 7월 1일까지 물리학, 수학 및 컴퓨터 과학 분야의 여성과학자를 대상으로 ‘2025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후보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은 전세계 여성과학자들의 탁월한 연구 성과를 치하하고 여성과학자들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1998년에 제정된 상으로 매년 과학 발전에 기여한 5 명의 수상자를 선정한다.
현재까지 132명의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수상자 중 7명이 노벨상을 수상해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의 세계적 위상을 드높인 바 있다.
수상 분야는 격년마다 생명과학 및 환경과학 또는 물리학, 수학 및 컴퓨터 과학 분야로 나누어 진행하며, 2025년에는 물리학, 수학 및 컴퓨터 과학 분야의 여성과학자 5명을 선정할 예정이다.
수상자는 연구자의 국적이 아닌 최소 10년 이상 연구를 수행한 지역을 기준으로 아프리카 및 아랍, 아시아 및 태평양, 유럽, 남미 및 카리브해 지역, 북미의 5개 지역에서 각각 한 명씩 선정된다.
지원 후보자는 생명과학 및 환경과학 분야에 종사하는 자로 국제 과학계가 인정하는 과학적 우수성과, 적극적인 과학 연구 참여 이력을 갖추어야 하며, 나이 제한은 없다.
수상자는 과학 발전에 대한 탁월한 기여, 후보의 연구가 해당 과학 분야에 미친 영향, 논문 발표를 통한 후보자 연구 분야 내 동료의 인정, 후보의 교육, 후학 양성, 멘토링 및 넓게는 유엔 지속 가능발전 목표(UNSDG)와 관련된 후보의 광범위한 헌신 등을 평가해 저명한 과학자들로 구성된 국제 심사위원단에 의해 다수결로 선정된다.
시상식은 2025년 파리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최종 수상자 5인에게는 과학 연구분야 발전에 대한 헌신과 공로를 인정하는 의미로 100,000유로의 상금이 각각 부여된다.
후보자는 추천을 통해서만 지원할 수 있으며, 본인 추천이나 가족 추천은 허용되지 않는다. 또한 팀으로는 후보에 오를 수 없다. 신청은 로레알 그룹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영어로 기재해 후보 추천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한편 ‘2025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모집 요강과 신청서 및 추천서 양식 등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도요타, 생산량 전망치 상향 조정…1000만대 가능성도
- 트럼프, 파월에 불만 표출…연준의장직 유지 질문엔 "아마도"
- 독일 "패트리엇 2기, 우크라이나 지원"
- 안규백 국방장관, 폴란드 K2 전차 현지 생산 공장 방문
- 빅터차 "트럼프, 무역합의 대가로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할듯"
- 정부, 민생회복 소비쿠폰 불법 유통 특별 단속
- "디지털 자산 활성 기대"…비트마인에 몰린 서학개미
- 메가팩토리약국, 여름철 취약계층 건강 지원
- 다리 붓기 케어 브랜드 ‘레그랩’, 정제형 신제품 ‘라인포뮬러’ 출시
- 소비쿠폰 신청률 90%…재난지원금 때보다 하루 단축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안지선(헤일리온코리아 본부장) 부친상
- 2조현, 美상원·백악관 인사와 면담…"전략적 경제 협력 심화"
- 3도요타, 생산량 전망치 상향 조정…1000만대 가능성도
- 4트럼프, 파월에 불만 표출…연준의장직 유지 질문엔 "아마도"
- 5김건희특검, '집사게이트' 의혹 IMS·사모펀드 대표 동시 소환
- 6독일 "패트리엇 2기, 우크라이나 지원"
- 7안규백 국방장관, 폴란드 K2 전차 현지 생산 공장 방문
- 8빅터차 "트럼프, 무역합의 대가로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할듯"
- 9정부, 민생회복 소비쿠폰 불법 유통 특별 단속
- 10"디지털 자산 활성 기대"…비트마인에 몰린 서학개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