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6G 시대 새 비전은 ‘앰비언트 IoT’"
기존 IoT 약점인 전원 공급·높은 단말 가격 개선
B2C 서비스·콜드체인·자연재해 예방 등 기대효과
27일부터 제주서 국제 표준화단체 3GPP 논의 예정

[서울경제TV=황혜윤 인턴기자] LG유플러스는 향후 상용화될 6G 이동통신 서비스를 전망하는 ‘6G 백서-앰비언트 IoT’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10월 ‘지속가능성’, ‘지능화’, ‘확장성’ 등 6G 시대의 비전을 담은 백서를 발간한 바 있다. 이번에는 고객 입장에서 6G를 이용하는 방법인 ‘유스케이스(Use Case)’를 조명하는 후속 백서를 발간했다는 설명이다.
LG유플러스는 차세대 이동통신 민관합동 단체인 6G포럼의 대표의장사로서 6G 주요 유스케이스 가운데 하나를 집중 테마로 선정해 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기술, 서비스 요구사항, 표준화 진행현황 등을 사업자 관점에서 상세히 기술했다.
첫 번째로 6G 시대의 유력한 유스케이스로 손꼽히는 ‘앰비언트 IoT(Ambient-IoT)’를 제시했다. 사물인터넷(IoT)은 4G와 5G에서도 통신사의 신사업이자 유비쿼터스 시대를 열 핵심기술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이동통신 규격 표준화 기구(3GPP)의 대표적인 IoT 기술인 ‘NB-IoT’는 배터리 전원 공급에 대한 한계와 상대적으로 높은 단말 가격 등의 문제가 있다는 설명이다.
반면 앰비언트 IoT는 최대 수억 개의 저비용 IoT 단말을 전국망 단위로 연결하고 각 단말에서 전파, 태양광 등 주변의 에너지 자원을 활용해 배터리 교환 없이 지속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3GPP는 서비스 및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산하기구 SA1에서 환경 모니터링, 헬스케어, 물류/재고 관리, 스마트시티/팩토리 등 30개의 사용 사례와 3개의 트래픽 시나리오를 정리했다. 또 이 연구를 바탕으로 무선접속 표준을 정의하는 RAN에서는 대표 유스케이스를 8가지로 분류해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향후 앰비언트 IoT가 상용화되면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업자는 더욱 향상된 연결성을 통해 귀중품 등 고가의 자산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거나 가족과 반려동물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B2C(기업과 소비자간 전자거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물류업계에는 상품의 배송이력과 물류센터 내 분류내역을 실시간으로 추적·관리하고, 수산물과 육류 등 신선제품의 상태를 운송과정에 통합 관리하는 ‘콜드체인’을 보급할 수 있다.
또 극한의 환경에서도 단말이 작동할 수 있는 특성을 살려 도서산간 등 사람이 상주할 수 없는 장소에서 환경센싱정보를 모니터링해 산불, 홍수 등 자연재해를 예방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6G에서 앰비언트 IoT 서비스가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단말관리, 간섭제어, 측위, 이동성, 주파수 ▲인증 등 세부 핵심기술에 대한 표준화 논의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이에 오는 27일부터 제주 신화월드에서 열리는 3GPP SA회의에서 6G 유스케이스가 처음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최윤호 LG유플러스 CTO 미래기술/전략담당(상무)는 “앰비언트 IoT는 진정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구현함으로써 고객의 삶을 변화시킬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LG유플러스는 6G 기술연구와 표준화활동에 적극 참여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6G 시대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6G 이동통신 서비스 상용화까지 새로운 주제로 6G 백서를 지속 발간할 계획이다. 이번 6G 백서의 내용은 LG유플러스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mohyeyun@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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