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 세계 난민의 날 맞아 난민 아동의 기본권리 ‘교육’ 강조

국제구호개발NGO 플랜이 6월 20일 세계난민의 날을 맞아 각종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난민 아동에게 전 세계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플랜에 따르면 2023년 5월 말 기준 전 세계 난민 수는 1억 1천 만 명으로 시리아는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인 1,350만 명이 난민으로 살아가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역시 전쟁으로 인해 500만 명 이상이 자국 내에서 난민으로, 630만 명은 국경을 넘어 난민이 되었다고 전했다.
특히 심각한 것은 전 세계 난민의 40%인 4,330만 명이 어린 아이들이라는 사실로 난민생활을 하는 아이들은 필수적인 보육,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한 채 하루 하루를 버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플랜은 아동 교육의 지속성과 이를 위한 국가적인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난민 지원 및 아동 교육을 위해 다양한 활동에 나섰다.
먼저 동유럽에서 수단과 콜롬비아, 방글라데시까지 플랜은 아동의 교육이 꾸준히 이어져 아동 권리가 보장될 수 있도록 각 국가의 책임 있는 행동을 촉구했다. 더불어 난민들의 교육, 아동 보호, 식량 및 경제 안보를 보장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난민 소녀와 그 가족들이 새로운 삶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 에서는 교육, 유아 발달, 보호, 아동 및 청소년 리더십을 선도하는 교육 및 보건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레바논과 시리아에서 지진 발생 당시에도 플랜 직원들은 취약한 아동과 각 가정에게 식량, 물, 담요, 침낭 등 초기 긴급 구호품을 제공하는 등 교육과 보건 및 기타 프로그램을 통해 난민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여기에 우크라이나, 몰도바, 폴란드에서 소녀와 어린이를 중심으로 교육 및 놀이 센터를 운영해 지금까지 25만 명이 지원을 받았으며, 에콰도르와 콜롬비아, 페루 등에서는 법률 지원과 더불어 아동을 위한 이동식 보호 공간을 제공해 양질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수단 사태와 사헬 사태 등 아프리카 전역에서도 난민 위기로 삶의 터전을 잃은 어린이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했다.
더불어 플랜은 전쟁과 내전으로 생명에 위협을 받는 아이들의 현실과 나이와 성별에 따른 차별, 성적 피해의 위험성이 심각함에도 이들을 돕기 위한 국가의 노력이 부족하다는 점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난민 아동과 그 가족들이 새로운 삶을 개척할 수 있도록 교육, 아동 보호, 식량 및 경제 안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아가 모든 난민 아동과 호스트 커뮤니티가 국가 및 지역 시스템에 안전하게 정착하여 폭력, 착취, 방임, 학대로부터 보호받을 있도록 정부 자체에서 다각도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플랜 관계자는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필수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권리를 박탈당해 어려움을 겪는 난민 아동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며 "난민을 수용한 각 정부와 기관들은 이들이 신체적, 정신적 건강 서비스, 생계 지원, 사회적 보호는 물론,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급증하는 소아청소년 지방간, 맞춤 진단 기준 찾았다
- 대사증후군 있으면 조기 치매 위험 최대 70% 증가
- 여름철 급증하는 '대상포진', 백신 맞았다고 안심해도 될까?
- 여름철 영유아 ‘수족구병’ 주의보
- 제14대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장에 안형진 교수
- 폐렴구균 백신 '프리베나20' 국가예방접종 도입…10월부터 소아 무료 접종
- 수능 D-100…여름철 수험생에 좋은 ‘생맥산’·‘공진단’
- 고려대 의대 성재영 교수, 신약후보물질 ‘NS101’로 알츠하이머병 치료 전략 제시
- 건국대병원 정석원 교수, 어깨 인공관절 삽입 정확도 향상 입증
- 인튜이티브, 형상 유도 로봇 보조 기관지경 시스템 ‘아이온(Ion)’ 국내 출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인텔 CEO, 트럼프 사임 압박에 中 관련 의혹 부인…"법적·윤리적 기준 준수"
- 2WSJ "트럼프 행정부, 美 패니메이·프레디맥 연내 상장 추진"
- 3다음 주 비 소식…체감온도 31도 넘는 찜통더위 계속
- 4국제금값, 관세 혼란에 '출렁'…장중 한때 최고치 돌파
- 5달러-원, 상승폭 축소…1,387.50원 마감
- 6뉴욕증시, 애플 급등에 상승 마감…나스닥 최고치 경신
- 7주유소 기름값 2주 연속 상승…"다음 주 상승세 제한적"
- 8이더리움, 올해 첫 4000달러 돌파…기관 매수·ETF 자금 유입
- 9김천시, 벼 병해충 드론 활용 공동방제 호응
- 10포항시, 북천수·모감주나무와 병아리꽃나무 군락 천연기념물 지정구역 확대 예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