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 세계 난민의 날 맞아 난민 아동의 기본권리 ‘교육’ 강조

국제구호개발NGO 플랜이 6월 20일 세계난민의 날을 맞아 각종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난민 아동에게 전 세계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플랜에 따르면 2023년 5월 말 기준 전 세계 난민 수는 1억 1천 만 명으로 시리아는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인 1,350만 명이 난민으로 살아가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역시 전쟁으로 인해 500만 명 이상이 자국 내에서 난민으로, 630만 명은 국경을 넘어 난민이 되었다고 전했다.
특히 심각한 것은 전 세계 난민의 40%인 4,330만 명이 어린 아이들이라는 사실로 난민생활을 하는 아이들은 필수적인 보육,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한 채 하루 하루를 버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플랜은 아동 교육의 지속성과 이를 위한 국가적인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난민 지원 및 아동 교육을 위해 다양한 활동에 나섰다.
먼저 동유럽에서 수단과 콜롬비아, 방글라데시까지 플랜은 아동의 교육이 꾸준히 이어져 아동 권리가 보장될 수 있도록 각 국가의 책임 있는 행동을 촉구했다. 더불어 난민들의 교육, 아동 보호, 식량 및 경제 안보를 보장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난민 소녀와 그 가족들이 새로운 삶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 에서는 교육, 유아 발달, 보호, 아동 및 청소년 리더십을 선도하는 교육 및 보건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레바논과 시리아에서 지진 발생 당시에도 플랜 직원들은 취약한 아동과 각 가정에게 식량, 물, 담요, 침낭 등 초기 긴급 구호품을 제공하는 등 교육과 보건 및 기타 프로그램을 통해 난민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여기에 우크라이나, 몰도바, 폴란드에서 소녀와 어린이를 중심으로 교육 및 놀이 센터를 운영해 지금까지 25만 명이 지원을 받았으며, 에콰도르와 콜롬비아, 페루 등에서는 법률 지원과 더불어 아동을 위한 이동식 보호 공간을 제공해 양질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수단 사태와 사헬 사태 등 아프리카 전역에서도 난민 위기로 삶의 터전을 잃은 어린이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했다.
더불어 플랜은 전쟁과 내전으로 생명에 위협을 받는 아이들의 현실과 나이와 성별에 따른 차별, 성적 피해의 위험성이 심각함에도 이들을 돕기 위한 국가의 노력이 부족하다는 점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난민 아동과 그 가족들이 새로운 삶을 개척할 수 있도록 교육, 아동 보호, 식량 및 경제 안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아가 모든 난민 아동과 호스트 커뮤니티가 국가 및 지역 시스템에 안전하게 정착하여 폭력, 착취, 방임, 학대로부터 보호받을 있도록 정부 자체에서 다각도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플랜 관계자는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필수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권리를 박탈당해 어려움을 겪는 난민 아동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며 "난민을 수용한 각 정부와 기관들은 이들이 신체적, 정신적 건강 서비스, 생계 지원, 사회적 보호는 물론,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집중호우지역 감염병 발생 위험… 끓인 물 마시고, 모기 주의를
- 일동제약, 효과 빠른 액상 ‘마그네슘’ ’아르기닌’ 신제품 출시
- 애보트 “연속혈당측정기, 당뇨 심장 합병증으로 인한 입원율 감소 효과”
- 20년 기다림과 좌절… "두번의 신장이식으로 새 삶 선물"
- 로킷헬스케어, 300억원 규모 전환사채 발행…글로벌 임상에 사용
- 세계여자의사회 회장, 인천힘찬종합병원 공식 방문
- 유경하 이화의료원장, 사립대의료원협의회 회장 연임
- 연세사랑병원, 보건복지부 4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
- GC녹십자, 수두백신 ‘배리셀라주’ 베트남 품목허가 획득
- 서울대병원 “두 당뇨병 치료제 투여로 췌장 베타세포 노화 억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라카 코스메틱스, ‘코스모프로프 라스베이거스 2025’ 참가
- 2김천시, 오는 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지급
- 3경주시, 집중호우에 도심 도로 통제…순환버스 투입 등 밤샘 대응 마쳐
- 4한국수력원자력, 저선량방사선 치료연구 성과공유 심포지엄 개최
- 5김천시, 직지사천 고수부지 차량통제 해법 찾다
- 6영진전문대, AI 미래 인재 한자리에. . .‘2025 인공지능 혁신융합대학 여름방학 AI캠프’ 성료
- 7몸과 마음에 쉼표를, 웰니스관광의 시대가 열리다
- 8쎌루메 ECM 앰플 프로그램, GS홈쇼핑서 완판
- 9전국 집중호우…"시설피해 2000건·7000명 대피"
- 10IMF "세계 경제, 하방 위험과 불확실성 여전히 높아"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