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 결국 가격 인상…식품업계 줄줄이 올리나

[앵커]
오뚜기가 주요 제품가격을 올렸습니다. 지난해 정부의 물가관리 방침에 따라 가격인상을 철회한지 10개월만인데요. 실적 악화에 시달리는 식품기업들이 줄줄이 제품가격 인상에 나설지 촉각이 모이고 있습니다. 이혜연 기잡니다.
[기자]
오뚜기가 카레와 케첩, 참기름 등 주요 제품 가격을 7~15% 가량 인상합니다. 지난해 정부의 물가관리 방침으로 인해 가격 인상을 철회한지 10개월만입니다. 제품별로 보면 참기름이 최대 15% 오르고, 대표 소스 제품인 ‘토마토케챂’이 13%, 스파게티 소스가 10% 오를 예정입니다.
오뚜기의 이번 가격 인상은 원재료 가격 인상과 실적 부진 등에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실제 지난 14일 발표한 오뚜기의 2분기 영업이익은 616억원. 전년동기 대비 4.6% 감소했습니다.
정부 입김에 이익이 뒷걸음질쳤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농심도 올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18.7% 감소한 437억원을 기록하며 위기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식품업계가 제품 가격인상에 나설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윱니다.
이은희 교수 /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오뚜기가) 리딩하는 식품 회사이기 때문에 이렇게 가격을 올릴 것 같으면 다른 그 하위 업체들이 덩달아서 줄줄이 올릴 가능성이 크죠.”
업계에선 주요 생산국의 원재료값 상승 등으로 제품 가격 상승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수입 100%에 의존하고 있는 원재료의 경우에는 원재료값이 상승할 경우 수익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며 “지금 당장 인상하더라도 시기가 결코 빠르지는 않은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서울경제TV 이혜연입니다. /hy2ee@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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