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전력 수급 불균형 발생…비상대응체계 가동”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는 발전과잉에 따른 수급불균형에 대비하기 위해 이달 14일부터 11월 3일까지 총 51일간 가을철 전력계통 안정화 대책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안정적인 전력계통 운영의 전제는 수요와 공급의 일치인 만큼 그간 여름·겨울철 증가하는 전력수요 대비 발전량이 부족한 공급부족을 대응했으나 최근 변동성·경직성 전원 증가, 특정 발전원의 지역 편중 등 계통여건 변화에 따라 봄·가을철 공급과잉도 계통 안정성을 위협하는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봄·가을철은 냉난방 수요가 크지 않아 많은 발전량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부하기이나 현재 약 31GW에 달하는 태양광 발전설비의 이용률은 이 시기에 높아지므로 주말을 중심으로 낮시간대 발전량이 수요를 초과하는 전국적인 수급불균형 상황이 최근 나타나고 있다. 또 태양광이 밀집된 일부 지역에서는 발전량이 송전선로 수용용량을 초과하는 국지적 계통 불안정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전력당국은 계통 불안정이 정전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23년 봄부터 경부하기 전력계통 안정화 대책을 운영 중이며 이번이 네 번째이다.
◇“발전량 감축 등 선제적 안정화 조치”
우선 발전량을 감축시키기 위해 ▴주요 발전기 정비 일정 조정 ▴석탄단지 운영 최소화 ▴공공기관 자가용 태양광 운영 최소화 등을 추진하고 수요량을 증대시키기 위해 ▴수요자원활용 ▴태양광 연계 에너지 저장 장치(ESS) 충전시간 조정 등을 추진한다.
특히 봄철 출력제어 발생사유로 지목된 국지적 계통 불안정을 해소하기 위해 ▴계통안정화 설비 확대 ▴고장수용 한계량을 높일 수 있는 제도 운영 등 맞춤형 방안을 추진한다.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공급과잉이 해소되지 않는 경우, 비중앙발전기에 대한 출력제어를 실시할 예정이다.
◇“전력계통 안정화에 비중앙설비 기여방안 마련”
그간 계통안정화를 위해 전력시장에 참여하는 대형발전기를 최대한 활용하였으나 한계에 직면한 만큼,대책기간 중 대형발전기뿐만 아니라 중소형발전기들도 전력계통 안정화에 함께 기여할 수 있는 제도 개선도 검토하고 있다.
◇“감시·제어장치 설치 의무화 확대”
기상여건에 따라 발전량이 변동되는 태양광 설비가 31GW 규모에 달해 태양광 이용률 변동에 따른 발전량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상황이나 상업운전 중인 신재생 에너지 설비 중 실시간 감시 가능한 설비는 8%, 제어 가능한 설비는 3%에 불과해 수급안정 위협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에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해나가면서 안정적으로 계통을 운영하기 위해 감시·제어장치 설치 의무화 확대, 설비 보급 지원 등의 방안을 검토하여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이호현 실장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우리나라 전력망 특성상 계통 안정화를 위해서는 계통에 연결되어있는 모든 발전사업자들의 협조가 필요하다.”면서 “여름철 최대수요를 경신한지 불과 한달도 안 되서 최저수요를 경신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정부도 전력수급의 높은 변동성과 불확실성에 대비한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여 안정적으로 전력시스템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b413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LG전자, 3년 만에 ‘전기車 충전기’ 사업 철수
- 타이완관광청, '2025 타이완 B2B 관광설명회' 개최
- 코넷, 고팍스 KRW 마켓 상장…독자 메인넷 기반 국내 시장 진출
- KAI “軍 정찰위성 4호기 발사 성공”…위성 개발 역량 입증
- 무신사 플레이어, KBO와 함께한 팝업 스토어 성료
- 스타벅스, ‘두번째 커피 60% 할인’ 전체 회원 대상 확대
- 하이트진로, LA다저스와 함께 ‘한국 문화유산의 밤’ 성료
- 중고나라, '셀프검수' 서비스에 AI 이미지 자동 검수 기능 도입
- 애즈유, 자사몰 전면 개편…"D2C 전략 가속"
- 농심, 日 반다이와 협업…'라면 키링' 출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나주시, 전남체전 선수단 유치…"지역상권 살렸다"
- 2LG전자, 3년 만에 ‘전기車 충전기’ 사업 철수
- 3타이완관광청, '2025 타이완 B2B 관광설명회' 개최
- 4코넷, 고팍스 KRW 마켓 상장…독자 메인넷 기반 국내 시장 진출
- 5KAI “軍 정찰위성 4호기 발사 성공”…위성 개발 역량 입증
- 6정기명 여수시장,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 동참
- 7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여수서 제25차 정기회 열려
- 8광양시, 청렴협의체로 반부패 문화 확산 나서
- 9구례군, 2026년 전남체전 준비 본격 돌입
- 10순천시, 상하이 문화상회와 문화콘텐츠 협력 강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