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날개 펼치는 BBQ…동남아 최대 시장 인도네시아 공략

[서울경제TV=이혜연기자] 전 세계 K-푸드를 선도하는 BBQ가 인도네시아에 진출하며 동남아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이 인도네시아의 '구눙세우(Gunung Sewu)' 그룹의 계열사 ‘자카르타 헤리티지 라사하룸(Jakarta Heritage Rasa Harum)'과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하며 인도네시아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23일 밝혔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수 약 2억7,000만명으로, 인도,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 4위의 인구 대국이다. 거대한 내수시장을 가진 인도네시아는 아세안의 핵심 시장으로 커 나가고 있으며, 국민 평균 나이가 27.9세에 불과해 외식사업의 성장성이 예상되는 등 동남아 시장 내 최고의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구눙세우 그룹은 1953년도에 설립되어 인도네시아 내에서 식품기업으로서 선도적인 사업 확대를 지속하고 있다. 구눙세우 그룹은 세계 최대 파인애플 농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구눙세우 그룹 계열사 중 '스리야세우 인도네시아'는 일 7만수 규모의 도계장을 보유하고 있어 BBQ에 안정적으로 원료육을 공급할 예정이다.
BBQ는 현지 시장에서 탄탄한 인프라와 우수한 식품사업 역량을 보유한 파트너사와 협업을 통해 인도네시아 시장을 빠르게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인도네시아 수도이자 최대 도시인 자카르타를 시작으로 반둥, 세마랑, 수라바야, 발리 등 주요 도시에 출점해 가맹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BBQ는 미국, 캐나다, 파나마, 코스타리카, 대만, 일본, 필리핀, 말레이시아, 피지 등 전 세계 57개국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미국에서의 성공 노하우를 기반으로 최근 중남미, 동남아 등으로 활동 반경을 넓히며 글로벌 진출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다.
BBQ 관계자는 “약 2억7,000만명의 인구를 보유한 동남아 최대 시장 인도네시아에서도 K-푸드 대표주자로서 입지를 탄탄히 구축할 예정”이라며 “인도네시아를 통해 동남아시아는 물론 오세아니아 시장까지 확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hy2e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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