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일본 시장 본격 진출…“PBV 시장 공략”

[앵커]
기아가 일본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사용자의 목적에 맞춰 다양한 형태로 제작이 가능한 차세대 전기차 ‘PBV’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인데요. 기아는 우선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전기 밴을 중심으로 판매에 나설 예정입니다. 이수빈 기잡니다.
[기자]
기아가 일본 종합상사 ‘소지츠’와 현지 판매계약을 체결하고 2026년부터 PBV를 일본 시장에 판매한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PBV는 목적 기반 모빌리티로 기존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된 자동차 개념을 넘어, 사용 목적에 초점을 둔 운송 수단을 뜻합니다.
기아는 올해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인 CES에서 PBV를 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Platform Beyond Vehicle)으로 재정의하고, 맞춤형 설계를 통해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차량 내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일본 자동차 시장은 오는 2030년까지 신차 판매 비중의 30%를 전기차로 전환하겠다는 탄소 중립 정책에 따라 중소형 전기 밴 등의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
기아는 PBV를 통해 이 같은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전략입니다.
기아는 소지츠의 네트워크를 통해 오는 2026년부터 최초 전용 PBV 모델인 ‘PV5’의 현지 판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PV5엔 현지 특성을 고려해 일본에서 개발한 직류전원 충전 방식인 차데모(CHAdeMO)를 탑재했습니다.
현지 유력 기업인 소지츠와의 파트너십이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판매 활성화에 도움이 예상됩니다.
기아는 PV5 출시를 통해 일본 내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EV 밴 시장을 중심으로 전략적인 판매를 추진하고, 맞춤형 고객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
향후 현지 기업들과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 활성화와 PBV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서울경제TV 이수빈입니다. /sb4139@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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