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보 "무역보험 빅데이터로 무역사기 피해 예방하세요"…K-Sight 플랫폼 업그레이드
경제·산업
입력 2024-11-11 09:20:16
수정 2024-11-11 09:20:16
김효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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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는 무역사기 피해예방과 안전한 수출을 돕기 위해 무역보험 빅데이터 플랫폼(“K-Sight”)을 대폭 업그레이드했다고 11일 밝혔다.
무보는 30여년에 걸쳐 축적된 무역보험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수출과 관련한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지난해 11월 K-Sight를 최초 론칭하였다.
K-Sight에서는 ‘국가, 산업, 기업 신용정보, 대금결제 정보’ 등 다양한 정보는 물론, 수출기업에 가장 적합한 보험을 찾아주는 ‘맞춤형 무역보험 추천’, 수령하지 않은 보험금을 확인할 수 있는 ‘숨은 보험금 찾기’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수출기업이 무역사기 가능성을 사전에 점검할 수 있는 ‘안심거래 자가진단’ 서비스가 신규 도입되었다.
의심스러운 바이어에 대해 계약체결 경위, 바이어 주소, 결제 조건 등 주요 정보를 입력하면 DB에 입력된 피해사례와 유사성을 AI가 분석하여 위험도를 알려준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해킹, 제3자 명의도용 등의 무역사기 위험이 커지고 있어 우리기업들의 피해 예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바이어가 경제제재 대상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경제제재 대상자’ 조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의약품 제조기업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경제제재의 경우 복잡하고, 제재대상에 변동이 잦으나 이를 쉽게 체크할 수 있는 사이트가 없어 불안감이 있었다.”며,
“K-Sight 덕분에 제재위반에 대한 우려를 한층 덜게 되었고, 이번에 새로 도입된 무역사기 자가진단 서비스도 자주 이용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무보는 대고객 온라인 채널 고도화 사업을 완료해 디지털 무역보험 플랫폼 ‘K-SURE ON(구 사이버영업점)’을 11일 리뉴얼 오픈했다.
‘K-SURE ON’은 약 6만개 회원사가 보험 청약 등 무역보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무역보험 플랫폼으로, 24시간 고객의 수출입 업무를 지원하고 더욱 고객 친화적인 디지털 환경을 제공한다는 ‘ON(溫)’의 의미를 담고 있다.
리뉴얼된 ‘K-SURE ON’은 고객 편익 중심으로 메뉴 체계를 전면 개편했으며 간편인증 로그인 방식을 추가하는 등 빠르고 편리한 무역보험 이용 환경을 제공한다.
장영진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정부 국정과제인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한 무보의 혁신 노력이 하나씩 결실을 맺고 있다.”며,
“앞으로도 공사가 보유한 빅데이터와 첨단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서비스를 지속 개발하여 우리기업들의 안전한 해외거래를 돕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hyojeans@sedaily.com
무보는 30여년에 걸쳐 축적된 무역보험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수출과 관련한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지난해 11월 K-Sight를 최초 론칭하였다.
K-Sight에서는 ‘국가, 산업, 기업 신용정보, 대금결제 정보’ 등 다양한 정보는 물론, 수출기업에 가장 적합한 보험을 찾아주는 ‘맞춤형 무역보험 추천’, 수령하지 않은 보험금을 확인할 수 있는 ‘숨은 보험금 찾기’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수출기업이 무역사기 가능성을 사전에 점검할 수 있는 ‘안심거래 자가진단’ 서비스가 신규 도입되었다.
의심스러운 바이어에 대해 계약체결 경위, 바이어 주소, 결제 조건 등 주요 정보를 입력하면 DB에 입력된 피해사례와 유사성을 AI가 분석하여 위험도를 알려준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해킹, 제3자 명의도용 등의 무역사기 위험이 커지고 있어 우리기업들의 피해 예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바이어가 경제제재 대상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경제제재 대상자’ 조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의약품 제조기업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경제제재의 경우 복잡하고, 제재대상에 변동이 잦으나 이를 쉽게 체크할 수 있는 사이트가 없어 불안감이 있었다.”며,
“K-Sight 덕분에 제재위반에 대한 우려를 한층 덜게 되었고, 이번에 새로 도입된 무역사기 자가진단 서비스도 자주 이용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무보는 대고객 온라인 채널 고도화 사업을 완료해 디지털 무역보험 플랫폼 ‘K-SURE ON(구 사이버영업점)’을 11일 리뉴얼 오픈했다.
‘K-SURE ON’은 약 6만개 회원사가 보험 청약 등 무역보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무역보험 플랫폼으로, 24시간 고객의 수출입 업무를 지원하고 더욱 고객 친화적인 디지털 환경을 제공한다는 ‘ON(溫)’의 의미를 담고 있다.
리뉴얼된 ‘K-SURE ON’은 고객 편익 중심으로 메뉴 체계를 전면 개편했으며 간편인증 로그인 방식을 추가하는 등 빠르고 편리한 무역보험 이용 환경을 제공한다.
장영진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정부 국정과제인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한 무보의 혁신 노력이 하나씩 결실을 맺고 있다.”며,
“앞으로도 공사가 보유한 빅데이터와 첨단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서비스를 지속 개발하여 우리기업들의 안전한 해외거래를 돕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hyojeans@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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