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 대출 문턱 높이는 은행권…유동성 영향 미치나
금융·증권
입력 2025-02-02 08:00:07
수정 2025-02-02 08:00:07
이연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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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경기 침체 속 은행권 건설업 대출 문턱 높이기
우리은행 한도관리 강화, 타행도 건설업 대출 관리 강화
시장, 연말까지 건설업 불황 이어질 것으로 전망
부실 건설사 유동성 확보 난항 전망
지방은행 건설업 대출 쏠림 우려도 제기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이 연초부터 건설업 대출 관리 강화에 나서고 있다. 우리은행은 지난달 31일부터 건설업체 신용평가 등급이 일정 수준 이상일 경우에만 10억원 초과 신규 대출을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우리은행은 건설사 신용등급이 다소 취약한 경우 대출의 80% 이상 보증을 조건으로 하는 담보대출만 허용한다는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이미 지난해부터 건설업 대출 관리 강화 기조를 적용해 왔고 이번에 추가 대책 실행에 나섰다. 다른 은행들도 이미 건설업 대출 관련 문턱을 높이며 관리 강화에 나서고 있다. KB국민은행은 2023년 하반기부터 건설업을 중점 관리 업종으로 선정했고, 지난해 건설업 연간 순증 대출 한도를 12조5,000억원으로 제한했다. 신한은행과 하나은행도 건설업 대출에 보수적 심사 기준을 적용해 대출 한도를 관리 중이다. NH농협은행은 지난해 우량 사업장 위주 건설업 대출을 취급했고, 건물건설업 관련 우량 차주가 아닌 일반 신규여신은 사실상 취급이 중단됐다.
금융업계와 건설업계에서는 수익성 악화와 환율 변동성 확대 등이 맞물려 올해 건설업의 불황 장기화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 이윤홍 한양대 부동산융합대학원 겸임교수는 "지난해보다 올해 건설업황이 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건설사 부채비율, 영업이익 등 전반적 상황이 좋지 않아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는 부실채권 비율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국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지난해 3분기말 기준 건설업대출 규모는 28조가 넘고, 이 가운데 3개월 이상 연체된 부실채권은 4,000억원이 넘는다. 국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건설업 대출 연체율은 지난해 4분기말 기준 평균 0.47%다. 전체 원화 대출 연체율 평균 0.35%보다 0.12%p 높다. 은행권 건설업 대출 연체율은 지난해 1분기말 기준 0.74%까지 치솟기도 했다. 한국은행의 올해 1월 건설업 업황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52를 기록했는데, 지난달보다 2p 하락했다.
건전성 관리를 위한 은행권 건설업 대출 문턱 높이기는 또 다른 문제를 불러올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부실 건설사들의 유동성 확보에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 상황에 대해 시장 관계자는 "은행에서 건설업 대출 문턱을 높이면, 증권사나 여신전문 등으로 이동하게 된다. 하지만, 건설업 대출은 전 금융권이 어려운 상황"라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일부 대형 건설사를 제외하면 회사채 발행 마저도 쉽지 않아 자금줄이 막히는 상황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유동성 확보가 어려운 건설사가 늘어날수록 금융당국이 추진 중인 부동산PF 정리·재구조화 속도가 느려질 가능성을 제기한다. 또 지방은행으로 건설업 대출 수요가 몰리는 풍선효과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 yale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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