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국내증시 이탈 심화…장기투자 수요방안 마련”
금융·증권
입력 2025-02-06 18:08:25
수정 2025-02-06 18:25:44
김보연 기자
0개

[앵커]
국내 투자자들이 한국 증시에서 탈출해 미국 등 해외 주식과 가상자산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주주 이익 보호 책임과 원칙이 없단 트라우마를 겪으면서 국내 증시가 투자자 신뢰를 잃었기 때문입니다. 녹록치 않은 우리 증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이 금투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김보연 기자입니다.
[싱크] 이복현 / 금융감독원장
“한국 증시의 성장성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주주 이익 보호를 위한 법령 개정 등 기업 지배구조 개선은 이번 정책 추진이 마지막 기회일 수도 있다는 절박함으로 그간의 논의와 정책적 노력을 반드시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가야 합니다.”
[싱크] 서유석 / 금융투자협회장
“장기 투자 수요 기반이 탄탄한 증시는 기업 밸류업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제도 개선 등 연금 자산에 투자 촉진을 위한 규제 개혁이 필요하며 특히 연금 자산이 해외가 아닌 국내 자본시장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마련해야합니다.”
오늘(6일)금융감독원과 금융투자협회가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학계, 연구기관, 금투업계 전문가와 개인·기관 투자자들과 함께 '한국 증시 활성화를 위한 열린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우리 증시로 투자자를 다시 유인하기 위해 토론 참석자들은 모두 주식시장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기본적인 주주 이익 보호 책임과 원칙이 없다는 지적인데, 기업 지배구조 개선, 법과 제도의 공정성, 예측 가능한 환경 등이 필요하다는 방안이 제기됐습니다.
천준범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 부회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에 대한 무죄 선고를 보면 한국에서는 법상 이사의 주주 보호 의무가 없다"며 "투자자들이 국내 증시에 갖고 있는 트라우마를 극복하기 위해선, 빠른 상법 개정만이 증시 활성화를 위한 지름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발제를 맡은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올해 코스피가 2350~2850선에서 움직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 센터장은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이익이 늘어나기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한다"며 “미국과 달리 한국 상장기업들은 질적 측면이 개선되지 않는 점이 시장에 부담이 되고 있다”고 짚었습니다.
서울경제TV 김보연입니다. /boyeon@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메리츠금융지주, 2분기 순이익 7376억원…역대 최대
- 금융위원장 이억원 前 기재부 1차관·금감원장 이찬진 변호사 지명
- 빛과전자 “알펜시아 분양형 호텔 개발 본격화”
- 석경에이티, 올 상반기 매출 전년비 75.6%·영업이익 830%↑
- 한켐, 사상 최대 실적…OLED·촉매·의약·반도체 고른 성장
- 비트맥스, 비트코인 51개 추가 매입…총 551개 '국내 최다 보유'
- 강호동 농협회장, 韓-베트남 국빈만찬 참석…협력 강화 약속
- 케이뱅크 2분기 당기순이익 682억원…전년比 96.3%↑
- 씨티씨바이오, 2분기 영업익·당기순익 흑자 전환 성공
- 삼성운용 KODEX 타겟위클리커버드콜 2종, 순자산 1조3000억원 돌파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새 정부 국정과제에 강원 현안 80% 이상 반영… 김진태 지사, "그동안 추진해 왔던 사업들 인정 받아"
- 2한림대학교, 2025 대학혁신지원사업 최우수 성과 달성...AI 교육 선도 대학으로 ‘S등급’ 쾌거
- 3강원대학교, RISE사업단 발대식 개최
- 4박정하·송기헌 국회의원,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15억 원 확보
- 5공정위, '세척제 구매 강제' 버거킹에 과징금 3억 부과
- 6동아ST, 유엔글로벌콤팩트 가입…지속가능경영 국제 기준 본격 이행
- 7뉴메코,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제제 ‘뉴럭스’ 조지아서 품목 허가
- 8공영민 고흥군수 "현장 목소리 반영해 '살아있는 행정' 펼칠 것"
- 9기장군, 폴리텍대학과 중장년 인력 양성 '박차'
- 10국민대표 80인 李대통령에 임명장…15일 광화문서 임명식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