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Co재단, '최대2억'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공고

경제·산업 입력 2025-02-14 14:03:05 수정 2025-02-14 14:03:05 진민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의약품·의료기기 제조사 스마트공장 도입 지원

부처협업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공고.[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서울경제TV=진민현 인턴기자]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재단)은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과 함께 2025년 부처협업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을 공고하고, 신규 과제를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사업은 의약품·의료기기 제조업체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글로벌 수준의 스마트 제조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된다. 특히 GMP(우수의약품 제조·품질관리 기준)기반의 스마트공장 모델을 확산하는 데 초점을 맞췄으며, 협업부처인 보건복지부의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GMP 스마트공장 운영에 필요한 전문 인력 양성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지원 대상은 의약품 및 의료기기 제조업을 영위하는 중소 ·중견기업으로, 기존 제조공정을 스마트공장 기반으로 고도화하고자 하는 기업이 신청할 수 있다. 지원금은 기업당 최대 2억 원으로, 지원과제는 15개 내외이다. IoT, 5G, 빅데이터, AR·VR, AI, 클라우드 등 첨단기술을 적용한 스마트공장 솔루션 구축 및 구축에 필요한 자동화 설비·제어기· 센서 등 도입을 지원하며 기존 시스템의 고도화 및 연계시스템의 추가 구축·연동을 위한 지원도 포함된다 .

주요 지원내용으로는 ▲설계기반 품질고도화(QbD) 시스템 구축(데이터 분석 장비, 자동화 소프트웨어 등) ▲스마트공장 운영 최적화를 위한 AI·빅데이터 활용 ▲ GMP 환경의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 구축(온도, 습도, 압력 등) ▲의약품 품질관리 및 데이터 무결성을 위한 블록체인 솔루션 도입 ▲클라우드 기반의 문서관리 시스템 적용 등이 있다.

사업 유형은 구축 수준에 따라 두 가지로 구분된다. 구축 목표를 중간1 수준 이상으로 하여, 고도화(수준 향상) 유형의 경우 사업기간은 9개월, 정부지원금은 기업당 최대 2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고도화 유형의 경우 사업기간 6개월 동안 기업당 최대 5000만 원을 지원받는다.

접수기간은 2025년 2월 14일부터 3월 14일 17시까지이며, 신청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에서 가능하다. 자세한 사업 내용 및 신청 방법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KIMCo재단 사업 담당 부서로 하면 된다.

KIMCo재단 관계자는 “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국내 의약품 및 의료기기 업종의 스마트공장 보급이 확대되고, GMP 스마트공장 운영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중소 ·중견 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jinmh0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