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팜-YG엔터, 네팔 취약계층 청소년 ‘문화 형평성 강화사업’ 진행
경제·산업
입력 2025-04-08 11:12:04
수정 2025-04-08 11:12:04
고원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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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제공
[서울경제TV=고원희 인턴기자] 국제구호개발기구 옥스팜 코리아는 YG엔터테인먼트와 함께 네팔 취약계층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YG 네팔 문화 형평성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8일 밝혔다.
옥스팜은 YG엔터테인먼트 후원을 받아 2023년 7월부터 2025년 2월까지 네팔 남서부 농촌, 산간벽지에 위치한 카일라리(Kailali), 수르케트(Surkhet), 다일레크(Dailekh) 지역 소수민족 및 소외계층 청소년 1000여 명에게 문화예술 및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을 제공했다.
구체적으로는 △음악·미술·댄스 등 문화예술 및 디지털 문해교육 제공 △교환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 청소년 간 네트워크 강화 △유튜브 등 디지털 플랫폼 개설 및 운영 △문화예술 접근성 강화를 위한 음악·춤·미술 경연대회 개최 △문화예술 청소년 장학금 지원 등의 활동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소외된 지역사회 청소년들이 문화예술 분야에서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자신감을 키우며 창의적인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 지역 청소년들은 대부분 집안 농사일을 돕는 것 외에 별다른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네팔 소외계층 청소년들은 교육 및 디지털 환경에 대한 낮은 접근성과 사회규범 등으로 인해 사회문화적 격차가 매우 크다.
‘YG 네팔 문화 형평성 프로젝트’가 끝난 뒤 종료 평가에 참여한 148명 중 60%는 '이 프로젝트가 지역사회 청소년의 필요를 해결하는 데 매우 적절하다'고 답했으며, 특히 42.6%는 '프로젝트 참여로 취업, 자영업, 진학 등 새로운 진로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고 답했다.
지경영 옥스팜 코리아 대표는 "이번 사업의 가장 큰 성과는 네팔 청소년들이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주저하던 많은 참가자들이 다양한 경험과 교육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 창의력 등을 높일 수 있었다"며, "기초, 심화 등 단계별 디지털 교육을 통해 콘텐츠 제작 역량을 높이고 취업으로까지 연결되는 실질적인 성과도 거둘 수 있었다"고 밝혔다.
YG엔터테인먼트는 “누구든, 어디서든 YG의 콘텐츠를 함께 즐기고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아동청소년의 문화 격차 해소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옥스팜은 지난 2000년부터 네팔 정부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인식 개선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으며, 금융·경제교육, 직업훈련, 리더십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소외된 지역 여성들의 자립을 돕고 있다.
1942년 영국 옥스퍼드에서 시작된 옥스팜은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인도주의적 긴급구호 및 개발활동을 펼치고 있는 국제구호개발기구다. 전 세계 80여 개국에서 식수, 위생, 식량원조, 생계자립, 여성보호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빈곤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고자 각국 정부 및 국제기구와 협력해 정책 입안에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한국전쟁 당시 6만 파운드를 지원하며 전쟁으로 고통 받는 한국인들을 위한 긴급구호 활동을 펼친 바 있다. /highlight@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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