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정부 포용금융 바람 타고 '중금리 대출시장' 커지나
금융·증권
입력 2025-06-13 18:48:43
수정 2025-06-13 18:48:43
이연아 기자
0개

[앵커]
은행권에서는 중금리 대출 시장 규모가 커질 조짐이 보입니다. 이재명 대통령의 포용금융 정책공약 일환으로 나온 중금리대출 전문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이 대표적입니다. 또, 기존 인터넷은행들의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도 상향 조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연아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중금리대출 전문 인터넷은행 설립 추진을 공약함에 따라, 은행권이 크게 술렁이고 있습니다.
이 대통령은 서민과 소상공인을 위한 중금리대출 전문 인터넷은행 설립과 기존 인터넷은행의 중·저신용자 의무 대출 비중 상향 조정 투트랙 지원으로 포용금융 확대를 실천한다는 계획입니다.
이 때문에 지난 윤석열 정부에서 추진된 제4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심사는 좌초위기에서 벗어나 출범 쪽으로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한국소호은행 등 4곳 컨소시엄(한국소호은행·소소뱅크·AMZ뱅크·포도뱅크)에 대한 총 3단계 심사가 남았고 당초 일정보다 심사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늦어도 다음달 윤곽이 나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무엇보다 소상공인 금융지원에 방점이 찍힌 제4인뱅 출범 취지가 이 대통령의 공약과 맞물리면서 긍정적 전망이 우세합니다.
인터넷은행 3사( 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뱅크)의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 비중도 상향 조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인터넷은행 3사( 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뱅크)는 금융당국 권고기준에 따라 중·저신용자 대상 대출 공급 비중 목표치를 평균잔액과 더불어 신규 공급까지 30%로 맞춰 운영 중입니다.
이를 두고 그간 금융권 안팎에서는 인터넷은행의 중·저신용자를 위한 대출 확대 설립 취지를 외면하고, 시중은행과 비슷한 고신용자 중심 담보 대출 영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됐습니다.
현재 금융위원회는 해당 정책공약들을 우선검토 중인데, 새 정부 국정위원회가 오는 8월까지 운영을 마친 후 구체적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된 시중은행 대상 중금리 대출 권고비율 기준 도입은 제외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당국은 이와 관련해서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는데, 당국과 정치권 모두 출범 취지를 우선 고려해 인터넷은행을 통한 중금리 대출 확대를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서울경제TV 이연아입니다. / yalee@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국내은행 부실채권비율 0.59%…中企는 0.90% 부실 더 커졌다
- 살림백서, '푸드 앤 호스피탈리티 태국 2025' 참가…현장 판매 전량 매진
- 메리츠증권, AWS와 손잡고 AI·클라우드 혁신 가속화
- 나라셀라, 글로벌 증류주 명가들과 협업…‘K-증류주 사업 역량 강화’
- 현대글로비스, 車운반선 공급 늘어도 수급 안정적…목표가↑-NH
- 키움증권, 거래 안정성 대폭 강화…연내 IT에 300억 추가 투자
- 이 대통령 "보안사고 반복 기업 징벌적 과징금 필요"…롯데카드 정보보호 관리 어땠나
- NXT, 출범 반년 만에 활황…안정화는 과제
- 신보, 중장기 보증 축소 결정…中企 금융절벽 우려
- 앱튼, 코인거래소 '빗크몬' 인수…글로벌 블록체인 금융사업 진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LG전자 "5년 내 유럽 1위 가전 브랜드 도약"
- 2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올리비아’, 홍대 뷰티플레이 팝업스토어 오픈
- 3HD현대일렉트릭, 북미서 1400억 규모 BESS 수주
- 4대구대, 전국 대형 대학 중 1인당 장학금 2위
- 5경산교육지원청, 반부패 청렴 서약식 실시
- 6대구도시개발공사, CEO-현장관계자 '안전·청렴 결의식' 개최
- 7대구교통공사, 중부소방서·남구청 합동3호선 복합재난대비 상시훈련 실시
- 8대구대 김형진 행정실장, ‘시각장애 영유아의 발달과 육아’ 번역·출간 화제
- 9영남대, 장학금 전국 1위 865억 원…미래 인재 양성 전폭 지원
- 10계명문화대, 외국인 유학생 입학식 개최…8개국 66명 새 출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