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사, 블루오션 공략 박차…車금융으로 해외 수익 새판 짠다
금융·증권
입력 2025-06-25 17:01:38
수정 2025-06-25 17:01:38
김도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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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 한계·PF 부실·카드론 리스크…해외진출 본격화
인도네시아·라오스…"자동차금융 진출 1순위"
우즈벡은 블루오션…리스·할부·BNPL까지

여신금융협회는 25일 '여전사 해외진출 전략과 향후 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열고, 인도네시아·라오스·우즈베키스탄 등을 중심으로 한 해외 진출 전략과 과제를 논의했다.
서지용 상명대 교수는 "여전사는 현재 내수에서 수익을 내기 어려운 구조에 직면해 있다"며 "신용판매 수익은 줄고, 카드론 리스크와 PF 부실이 겹치면서 돌파구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서 교수는 대표 진출 시장으로 인도네시아와 라오스를 꼽았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연간 차량 판매량이 약 100만대에 달하며, 구매자 중 75% 이상이 할부금융을 이용한다. 중고차와 친환경차 금융 수요도 빠르게 늘고 있다.
라오스는 규모는 작지만 성장 가능성이 크다. 자동차 등록 대수는 연평균 8~9%의 성장세를 보이며,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전체 차량의 30%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국가 전략을 수립, 전기차 수입 관세를 0%로 하는 세제 인센티브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모바일 인터넷 보급 확대와 소득 증가 등 자동차금융 진출 여건이 무르익고 있다는 게 서 교수의 설명이다.
배승욱 벤처시장연구원 박사는 우즈베키스탄을 국내 캐피탈사의 차세대 진출 시장으로 지목했다. 배 박사는 "우즈벡은 금융 시스템 개혁이 활발하고, 민간신용 침투율이 30%대에 불과한 블루오션"이라고 설명했다.
배 박사에 따르면 우즈벡 정부는 외국계 금융사의 진입을 장려하기 위해 리스금융사 및 MFO(소액금융기관) 제도를 정비하고 있다. 리스사의 경우 자본금 300만 달러 수준으로 진입 장벽이 낮고, 외국인 100% 지분 소유도 허용된다. MFO 역시 자본금 요건이 약 16만 달러로 진입 장벽이 낮다.
배 박사는 "농촌금융·여성·BNPL(선구매 후지불) 등 니치시장을 공략하고 현지 MFO M&A 및 합작투자로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차별화된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다만 여전사의 해외진출 성과는 아직 제한적이다. 박태준 여신금융연구소 실장은 "해외에 진출한 여전사 중 수익을 내는 곳은 대부분 제조사나 은행 계열의 캡티브 법인"이라며 "독립 여전사의 경우 대부분 저조한 성과를 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2023년 기준 캡티브사를 제외한 여전사의 해외 법인 ROE는 -42.2%로, 당기순이익 역시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반면 제조사 계열 캐피탈 캡티브사는 ROE 6% 이상, 자산 증가율도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박 실장은 "현지화 전략 실패와 현지 파트너십 미흡, 규제 장벽 대응 부족, 시장 진입 타이밍 실기 등이 해외진출 실패 원인으로 분석된다"며 "소액대출, 할부금융·리스 등 현지 수요를 반영한 소비자 중심 상품 개발과 캡티브 전략 구사, 현지 핀테크와의 파트너십으로 신용평가 및 디지털 접근성을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itsdoha.ki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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