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액티브시니어' 선호 여행지 분석…다양한 지역 선택
경제·산업
입력 2025-07-14 14:01:49
수정 2025-07-14 14:01:49
이채우 기자
0개
은퇴 이후 새로운 경험 추구…"이색 노선 적극 발굴"

‘액티브 시니어’는 은퇴 이후에도 적극적으로 여가 활동을 즐기며 자신의 관심사와 취향에 따라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60~70대 연령층을 의미한다. 제주항공이 지난해 7~8월 2030과 6070 연령대 탑승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한 1위부터 10위까지의 노선들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30 연령대는 일본(78%), 중화권(8%), 필리핀(7%), 태국(7%) 등의 순서로 한 국가에 집중되는 수요를 보였다. 반면 6070의 경우 일본(45%), 베트남(22%), 중국(16%), 몽골(9%), 라오스(8%) 등으로 나타나 2030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르게 다양한 지역을 선택하며 여행을 떠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에는 몽골 울란바토르와 중국 옌지 노선을 선택하는 액티브 시니어들의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7~8월 제주항공을 이용해 인천과 부산에서 울란바토르로 여행을 떠난 시니어 탑승객은 총 7700여 명으로 2023년 같은 기간 3300여 명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인천~옌지 노선 역시 2023년 7~8월 5500여 명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 8500여 명으로 50% 이상 증가세를 보였다.
액티브 시니어는 기존의 전통적인 인기 여행지를 넘어 새로운 도시에 관심을 보이고 있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경험을 추구하면서 여행지 선택에 대한 폭도 넓히고 있다. 액티브 시니어의 이색 여행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올 여름 부모님과 함께하는 가족 여름 휴가를 계획 중인 20~30대에게도 액티브 시니어들의 인기 노선은 유용한 선택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백두산 관광과 골프여행으로 주목받는 중국 옌지, 자동차 대신 말을 타고 관광지를 돌며 옛 몽골인처럼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울란바토르, 고대부터 불자들의 성지순례길로 잘 알려져 있는 라오스 비엔티안은 올여름 가족들과 함께 즐기기에 매력적인 여름 여행지다. 제주항공은 이러한 여행 수요에 맞춰 성수기 기간 시니어 고객층에서 인기를 끌었던 노선의 공급석도 확대할 계획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액티브 시니어 고객층이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면서 여행지 선택이 다변화되고 있다”며, “최근 부모님과 함께 떠나는 가족 여행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숨은 이색 노선을 적극 발굴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dlcodn122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 대상그룹, 자체 AI 플랫폼 전사 도입…"AI 전환 속도"
- 정식품, 친환경 캠페인 '메일지워터 자판기' 진행
- 현대그린푸드, 성남시 내 로컬 식품 브랜드 판로 확대 지원
- 세븐일레븐, 따뜻하게 데워 마시는 캔 사케 ‘간바레오또상’ 출시
- 롯데마트와 슈퍼, 연중 최대 규모 혜택 ‘땡큐절’ 개최
- 머스크 "삼성, 테슬라 AI6 외 AI5도 만든다"
- "1년 전 추억을 선물해 드립니다"…스타벅스, '느린 우체통' 확대 운영
- 마뗑킴, 미국·동유럽 진출…글로벌 유통 채널 본격 확대
- SPC그룹, 연탄·호빵 기부…취약계층 겨울나기 준비 도와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한국거래소, '2025 건전증시포럼' 개최
- 2장수군의회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 12개 전 지역 확대해야"
- 3'남원의 밤, 피오리움 K-할로윈 나이트' 개막
- 4다올저축銀, 시니어 고객 대상 '금융사기 예방교육' 실시
- 5농협손보, '자율참여형 일손돕기' 프로그램 추진
- 6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 7신한카드, 직원 참여 기부 캠페인 'GIVE & RUN' 실시
- 8고려인 문빅토르 화백 특별전 연장 개최
- 9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2.50%…집값·환율에 발 묶여 3연속 동결
- 10우리투자증권, 취약계층 청년 금융 자립 지원 프로그램 가동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