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한정 의견' 상장사 속출…시장 퇴출 '마지노선'
대다수 장기간 적자 기록 등 실적 부진
감사보고서 한정으로 거래정지 중인 업체도 상당수
2년 연속 한정 의견 받을 경우 즉시 상장 폐지

[서울경제TV=권용희기자] 장기간 실적 부진 상태의 상장사가 올해 반기 검토보고서에서 한정의견을 받는 경우가 잇따르고 있다. 금융 당국은 2회 연속 감사의견 미달 상장사를 즉시 상장 폐지하겠다는 방침이라, 이들 업체의 시장 퇴출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24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다이나믹디자인은 올해 반기검토보고서에서 한정의견을 받았다.
감사인은 “PT.BUMI NICKLEPRATAMA의 주요한 자산인 광업권의 실재성에 대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며 “반기재무성과와 반기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을 결정할 수 없었다”고 한정의견 사유를 밝혔다.
회사는 같은 이유로 올해 제출한 감사보고서에서도 한정의견을 받았다. 취득한 PT.BNP 주식을 올해 2분기 말 기준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으로 계상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된 충분한 증거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
다이나믹디자인은 재작년 니켈 광물 유통 사업 확대 및 수익창출을 위해 PT.BNP 주식을 취득했다. 취득 주식수와 금액은 각각 4800주, 53억원이다. 이후 추가로 7200주를 78억원에 사들였고, 올해 초 회사는 대외 경제 불확실성 내 사업리스크 관리를 이유로 해당 주식 6000주를 73억원에 매각했다.
다이나믹디자인은 장기간 적자를 기록 중이다. 지난해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626억원, 71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2분기 누적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378억원, 44억원이다.
상장폐지 심사 중인 상장사가 올해 반기검토보고서에서 한정의견을 받는 경우도 다수 존재했다. 다이나믹디자인 계열사 스튜디오산타클로스는 지난해 감사범위 제한으로 인한 한정의견을 받으며 거래정지가 됐다.
2년 연속 한정 의견을 받아야 상장폐지 심사 대상이 되는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와 달리, 코스닥 상장사는 감사의견 한정을 받으면 상장폐지 심사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스튜디오산타클로스는 올해 제출한 감사보고서와 반기검토보고서에서도 모두 한정의견을 받았다. 주식회사 열해당 매각거래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주된 이유다.
아울러 스튜디오산타클로스도 장기간 실적 부진 상태다. 지난해 매출액은 71억원에 불과했지만 순손실은 106억원으로 매출 규모를 넘어섰다. 올해 2분기 누적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70억원, 12억원이다.
또 다른 상장사 티에스넥스젠도 상황은 비슷하다. 이 업체는 올해 감사의견 한정을 받으며 상장폐지 심사에 들어갔고, 올해 반기검토보고서에서도 한정의견을 받았다.
감사인은 “회사의 투자 및 자금거래와 관련해 거래의 정당성, 취득금액 및 손상차손 금액의 적정성 등에 대해 적합한 감사증거를 확보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티에스넥스젠은 지난 2021년부터 영업손실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손실은 각각 215억원, 57억원을 기록했고, 올해 2분기 누적 매출액과 영업손실은 각각 81억원, 31억원이다. 2분기 말 기준 결손금은 942억원에 달한다.
이들 업체는 모두 감사보고서에서 한정 의견을 받은 상황이라, 내년에도 적정의견을 받지 못하면 즉시 상장폐지로 이어질 수 있다. 감사의견이 2회 연속 적정이 아닌 한정, 부적정, 의견거절 등 미달로 나오면 이의신청이 불가한 형식적 사유로 규정하고 즉시 상장 폐지되기 때문. 다만 회생·워크아웃 기업은 제한적으로 추가 개선기간을 허용한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올 초 "시장 신뢰를 저해하는 기업들이 원활히 퇴출되도록 요건을 강화하고 절차를 효율화하겠다"고 말했다.
/yongh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2차 소비쿠폰 지급 기준 공개…금융소득 2000만원이 기준
- 한양·LS證, 부실 코스닥社 자금조달서 활발한 '팀플레이'
- 여성 임원 늘었지만…"임금격차는 여전히 OECD 최악"
- 재계 오너家 장교 복무 '눈길'..."공동체 본보기"
- 보험硏 "500만 치매 시대…한국도 지자체 보험 필요"
- '최장 10일' 추석 연휴…유통업계, 제품 차별화·가격 경쟁
- "가을 하늘 공활한데"…항공 3사, 가을 여행 특가 눈길
- 부실 코스닥社, 주주배정 증자 잇따라…'개미 무덤' 될라
- 은행권, 아시아 넘어 유럽으로…글로벌 사업 확대 박차
- 태어나자마자 재산 1억?…"0세 금수저 734명"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SK증권, '한국 1형 당뇨병 환우 지원' 위해 임직원 기부금 전달
- 2쿠팡, 안동시와 MOU 체결…지역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도와
- 3풀무원푸드머스, ‘어린이 식생활 개선 토크쇼’ 성료
- 4한화 건설부문, '한화포레나 울산무거' 본격 분양
- 5STX·삼원중공업·한국해사기술 컨소시엄, 페루 해양조사선 건조 계약
- 6롯데멤버스, 롯데리조트와 ‘엘포인트 플렉스데이’ 할인 진행
- 7한화투자증권, 디지털자산 플랫폼 구축…'온체인 거래' 지원
- 8GS리테일 봉사단 ‘GS나누미’, 서울 아동복지센터서 나눔 활동
- 9수협·오리온, 수산물 가공 합작법인 설립 계약 체결
- 10한전, 美 원전시장 진출 추진…현지서 웨스팅하우스 워크숍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