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百 한섬, 태국서 패션쇼 개최…“동남아 시장 진출”
경제·산업
입력 2025-09-09 14:00:39
수정 2025-09-09 14:01:34
김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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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문화 어워드 행사서 시스템 패션쇼 진행
동남아 패션·유통 관계자 2000여 명 참석해

[서울경제TV=김민영 인턴기자]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패션전문기업 한섬은 지난 7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엠초이스&민트 어워드 2025’에서 시스템·시스템옴므 패션쇼를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엠초이스&민트 어워드는 태국 대표 엔터테인먼트사인 ‘엠초이스’와 ‘민트 매거진’이 공동 주최하는 태국 문화·패션 어워드 행사로, 이날 행사에는 글로벌 패션·유통·엔터테인먼트 관계자 2000여 명이 참석했다.
한섬은 이날 패션쇼에서 올 1월과 6월 파리 패션위크에서 선보인 시스템·시스템옴므 2025 F/W 및 2026 S/S 대표 신제품 100여 종을 선보였다. 특히, 방콕이 연중 따뜻한 기온을 유지하지만 쇼핑몰 등 냉방 시설이 완비된 실내 공간이 잘 조성돼 있어 F/W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는 점을 고려해, 반소매 티셔츠 등 S/S 상품은 물론 봄·가을 아우터 등을 메인 제품으로 제안했다.
한섬의 이번 패션쇼 진행은 지난 6월 2026 S/S 파리 패션위크에서 진행한 시스템·시스템옴므 단독 프레젠테이션에 참석한 태국 패션·유통 관계자들의 요청으로 성사됐다는 후문이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태국 내 K팝, K푸드를 넘어 K패션에 대한 수요 역시 급증하고 있는데, 파리 패션위크 기간 한섬이 프레젠테이션에서 선보인 시스템·시스템옴므의 깔끔하면서도 유니크한 디자인과 프리미엄 원단 그리고 30년 이상 국내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 시장을 선도해 온 브랜드 헤리티지 등이 태국 젠지 패션 트렌드와 부합한다는 행사 주최측 판단에 따라 패션쇼에 초청됐다”고 설명했다.
한섬은 이번 패션쇼를 계기로 태국을 교두보 삼아 향후 동남아 시장 진출을 꾀한다는 구상이다. 우선 이번 패션쇼에 참가한 태국 현지 패션·유통 관계자들의 반응을 살핀 뒤 홀세일 계약을 추진하는 한편, 태국 내 팝업스토어나 정식 매장 오픈 등 고객 접점 확대 노력을 병행할 계획이다.
또한, 이들 관계자를 국내 주요 패션·유통 행사 및 프랑스 파리에서 진행하는 패션쇼와 프레젠테이션 등에 초청해 네트워크도 지속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한섬이 이처럼 태국 등 동남아시아 시장에 관심을 갖는 건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서다.
동남아시아는 최근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들이 주목하는 주요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기존 중저가 중심의 패션 수요가 고품질의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로 확산하며 럭셔리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태국 등 동남아시아 지역 총 인구는 약 7억 명으로 전세계 1/12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자산 100만달러 이상을 보유한 고액 자산가 수는 100만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는 2027년에는 140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근 겨울철 한국을 비롯한 동북아시아와 북미·유럽 등으로 해외 여행을 떠나는 트렌드가 확산하며 패딩 등 F/W 헤비아우터 제품에 대한 수요 또한 급증하고 있다.
한섬 관계자는 “태국을 동남아 시장 진출의 교두보 삼아 현지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핵심 지역으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현지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는 등 본격적인 동남아 공략을 위한 준비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섬은 프랑스 파리를 글로벌 시장 공략의 전초기지로 삼아 10년 이상 사업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 2014년 프랑스 파리에 첫 현지 매장을 오픈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고 국내 패션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지난 2019년부터 7년 연속 파리 패션위크에 참가하고 있다.
지난달엔 파리 대표 백화점 사마리텐에 ‘타임 파리’의 팝업스토어를 열었으며 내년 초엔 프랑스 최대 백화점 체인인 갤러리 라파예트에 ‘시스템옴므’ 정식 매장도 선보일 예정이다. /melissa6888@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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