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IAA 모빌리티 2025서 ‘콘셉트 쓰리’ 최초 공개

경제·산업 입력 2025-09-09 16:00:04 수정 2025-09-09 16:00:04 이채우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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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의 첫 소형 EV 콘셉트카

'콘셉트 쓰리'의 외장 이미지. [사진=현대차]


[서울경제TV=이채우 인턴기자] 현대자동차는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5(Internationale Automobil-Ausstellung Mobility 2025)’에 참가해 ‘콘셉트 쓰리’를 선보였다고 9일 밝혔다. 

콘셉트 쓰리는 현대차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소형 EV 콘셉트카로, 해치백 형태의 개성 있는 디자인을 갖췄다. 현대차는 2019년 ‘45’, 2020년 ‘프로페시(Prophecy)’, 2021년 ‘세븐(SEVEN)’ 등을 공개한 뒤 아이오닉 5·6·9를 차례로 출시했다. 

이번 콘셉트 쓰리는 차별화된 소형 EV를 통해 아이오닉 라인업을 소형 차급까지 확장하겠다는 현대차의 비전을 담은 모델이다. 현대차는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 속도가 빠르고 해치백 차량에 대한 수요가 큰 유럽 시장에서 이번 콘셉트카를 최초 공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콘셉트 쓰리는 현대차의 차세대 전동화 여정을 대표하는 모델”이라며 “콤팩트한 차체 크기와 아트 오브 스틸 디자인 언어를 바탕으로 실용적이면서도 감성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모빌리티를 제공하고자 하는 비전을 담아냈다”고 말했다.

콘셉트 쓰리는 공기역학적 성능을 강조한 해치백 디자인인 ‘에어로 해치(Aero Hatch)’가 적용됐으며, 소형 EV임에도 불구하고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갖춰 실용성을 극대화했다. 뿐만 아니라 ‘아트 오브 스틸(Art of Steel)’ 디자인 언어를 기반으로 스틸 소재의 자연스러운 탄성을 살리고 본연의 강인함과 아름다움을 강조했다.

'콘셉트 쓰리'의 내장 이미지. [사진=현대차]

이와 함께 콘셉트 쓰리는 ‘BYOL(Bring Your Own Lifestyle) 위젯’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레이아웃을 구현하고 모든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BYOL 위젯은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 라이프스타일, 니즈 등에 맞춰 주행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도록 하는 콘셉트 디자인이다.

평상시 운전석 대시보드에 배치돼 있는 BYOL 위젯은 시동을 켜는 순간 스티어링 휠 쪽으로 부드럽게 다가와 운전자에게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운전자는 이를 통해 시선과 손이 자연스럽게 닿는 위치에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운전 흐름에 방해를 받지 않고 직관적인 제어와 몰입감 있는 주행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대차는 IAA 오픈 스페이스 내 루트비히 거리에 580m² 규모의 부스를 마련한다. 현대차는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에서 착안한 유리 구조물로 7m 높이의 대형 부스를 조성하고 압도적인 존재감으로 관객들에게 브랜드의 전동화 비전을 전한다는 계획이다. /dlcodn1226@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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