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선박 주도권 쥔다”…K조선, 친환경 전략은
경제·산업
입력 2025-09-10 18:03:18
수정 2025-09-10 18:03:18
김보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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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업체들이 세계 최대 가스 전시회인 가스텍(Gastech)에 참가해 친환경 기술 알리기에 나섰습니다. 탈탄소 시대를 대비해 미래 선박 시장 주도권을 선점한다는 전략인데요. 어떤 기술들이 있는지 김보연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삼성중공업이 9일부터 12일까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가스텍 2025’에 참가했습니다.
가스텍은 탈탄소 시대를 대비해 액화천연가스(LNG), 암모니아가스 등 친환경 에너지 기술을 소개하고 조선 및 해운 산업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시회입니다.
HD현대는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 등 6개 계열사가 모여 종합 부스를 꾸렸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이 참석해 주요 선사 및 선급에 친환경 기술을 소개했습니다.
지속가능한 액화천연가스 운반선과 부유식 저장·재기화 설비,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 모형이 공개됐습니다.
HD현대는 이번 전시회에서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을 암모니아 이중연료로 개조하는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영국 로이드선급(LR)과 손을 잡는 등 총 36건의 행사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한화오션은 17만4500CBM급 무탄소 LNG 운반선 모형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습니다. 점화에 단 한 방울의 파일럿 오일도 사용하지 않는 완전 무탄소 기술로 추진되는 이 선박은 암모니아 가스터빈을 기반으로 하는 무탄소 전기추진선입니다.
이 외에도 쇄빙LNG운반선, LNG 벙커링선 등과 함께 세계 최초로 건조한 부유식 LNG생산설비(LNG-FPSO) 등을 전시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소형 모듈 원자로를 탑재한 ‘용융염원자로 추진 17만4000㎥급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기본 인증을 받을 예정입니다. 미국 선급(ABS)과 라이베리아 기국으로부터 세계 첫 공인을 받는 이 운반선에는 삼성중공업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개념 설계를 수행한 MSR이 추진 동력으로 사용됩니다.
핵연료와 냉각재를 일체화한 용융염(액체 핵연료)을 사용함으로써 안정성과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을 전망입니다.
또 전시 기간 노르웨이선 급(DNV)으로부터 선체 크기를 최적화하고 단열 성능을 개선한 ‘8만㎥급 액화수소 운반선’ 인증을, 영국 선급(LR)에서는 ‘풍력보조추진장치 탑재 LNG운반선’에 관한 인증을 받을 예정입니다.
서울경제TV 김보연입니다. /boyeon@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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