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바뀐 홈쇼핑…“AI쇼호스트 도입·챗봇이 주문·배송”

경제·산업 입력 2025-09-18 18:06:19 수정 2025-09-18 18:06:19 김민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홈쇼핑업계가 인공지능(AI)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AI쇼호스트가 화면에 등장해 구매 가이드를 실시간 제공하고, AI 챗봇은 자동 응답을 넘어 즉각 응답으로 고객과 쌍방향 소통에 나서고 있는데요. 기존 데이터홈쇼핑의 구조적 한계였던 ‘녹화 방송’을 넘어, AI 기술 접목을 통해 수익 향상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모입니다. 김민영 기잡니다.

[기자]

SK스토아가 AI, 실시간 양방향 소통, 몰입형 UI·UX를 적용한 화면 구성 등 대대적인 개편에 나섰습니다.
특히, 지난해 첫 선을 보인 AI쇼호스트는 올해 한층 더 고도화해 자연스러운 음성과 입술 움직임을 보여줬습니다. 여기에 다채로운 의상과 자연스러운 모션·표정까지 가능해져 실제 쇼호스트에 가까운 생동감을 준다는 전략.
AI쇼호스트는 방송 맥락에 맞는 구매 가이드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상품평 요약’ 기능도 제공해 고객 리뷰를 AI가 분석하고 핵심 내용만 TV화면에 띄워 정보 탐색 부담을 줄였습니다.

CJ온스타일은 아마존웹서비스(AWS)와 공동 개발한 AI챗봇(AiON)으로 라이브 방송 중 고객 문의에 실시간으로 응답해주고 있습니다.
이 챗봇은 방송·배송 등 5가지 유형의 질문을 처리하며, 이미지·텍스트 인식, 실시간 재고 변동 정보까지 알려줍니다.

CJ온스타일은 챗봇을 통해 고객 문의에 대한 응답률을 기존 대비 두 배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NS홈쇼핑은 대표이사의 음성으로 AI 커스텀 보이스를 자체 제작해 방송에 적용했습니다.
이번에 제작된 AI 커스텀 보이스는 앞으로 회사 관련 주요 안내 콘텐츠에 활용될 전망입니다.

여기에 고객 데이터 분석, 맞춤형 상품 큐레이션 등 고객 접점에서 AI 활용을 늘려간다는 전략.
공정거래를 위한 계약서 관리, 고객 응대, 개인화된 상품 추천 등으로 활용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홈쇼핑 업계에 불고 있는 AI 혁신.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해 수익성 향상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모입니다.
서울경제TV 김민영입니다. /melissa6888@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