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암말 최고마 가린다"…제주특별자치도지사배 개최
경제·산업
입력 2025-09-18 15:18:38
수정 2025-09-18 15:18:38
이채우 기자
0개
하반기 여왕 가리는 퀸즈투어 FW 시즌 시작

[서울경제TV=이채우 인턴기자] 한국마사회는 오는 21일 렛츠런파크 서울 제8경주로 국산 암말 최고마를 선발하는 제12회 제주특별자치도지사배가 개최된다고 18일 밝혔다. 이 경주는 퀸즈투어 F/W 시리즈 제1관문으로, 중거리에서 가장 뛰어난 실력을 자랑하는 국산 암말을 가리는 중요한 대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지사배‘는 국산 더러브렛 경주마의 주요 생산지인 제주도에서 FTA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2013년에 창설됐다. 2015년부터 개최 시기가 하반기로 조정됐고, 국산 3세 이상 암말만 출전할 수 있도록 규정이 변경됐다.
현재 ’제주특별자치도지사배‘ 최다 우승 기록을 보유한 말은 '인디언스타'와 '즐거운여정'이다. '인디언스타'는 2016년과 2017년에, '즐거운여정'은 2023년과 2024년에 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경주에 출전하는 서울 9두, 부산 6두 중 주요 출전마 4두에 관심이 모인다.
2024년 통합 암말 최고마에 등극한 ‘즐거운여정’이 퀸즈투어 F/W 시리즈에서도 여왕 타이틀을 굳히기 위해 출전 소식을 알렸다. 최근 서승운 기수와 호흡을 맞추며 눈에 띄는 성적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1400m 경주에 8번 출전해 7번의 우승을 기록하며 중거리 경주에서 강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폐출혈 발생 후 잠시 휴식기를 가진 뒤 복귀전 뚝섬배(G2)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강력한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장·단거리 모두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즐거운 여정’이 과연 10번째 대상경주 우승트로피를 들어올릴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크라운함성’은 중·단거리 경주에서 강력한 실력을 발휘하는 경주마로, 빠른 스타트로 출발 게이트에 상관없이 선두권을 차지하는 실력을 가지고 있다. 중·단거리에 주로 출전하는 만큼 주로 선두권에서 경주를 전개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또한, 1400m 경주 거리에서 출전마들 중 가장 빠른 기록(1분 24초 3)을 자랑하고 있다. 최근 출전한 대상경주에서 아쉽게도 세 차례나 2위를 차지하며 우승 트로피를 놓친 바 있다. 과연 이번 경주에서는 그동안의 아쉬움을 털고 Grade 대상경주에서 첫 우승 트로피를 거머쥘 수 있을지 팬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해부터 단 한 경주를 제외하고 모두 5위 이내로 들어오며 준수한 성적을 펼치고 있는 ‘글라디우스’가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직전 두 개의 대상경주에서는 경주 중위권에서 전개하며 추입을 시도했지만 체력안배에 실패한 탓에 다소 아쉬운 결과를 가져왔다.
지난 3월 동아일보배 말고는 대상경주 우승 경험이 없어 다소 아쉬운 평가를 받을 수 있으나, 꾸준한 성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중·장거리 적성을 보이고 있는 경주마로, 1400m 경주에서의 체력 걱정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상반기 퀸즈투어 S/S 시리즈 제1관문에서 우승한 ‘글라디우스’가 과연 퀸즈투어 F/W 시리즈 제1관문에서도 우승을 차지할 수 있을지 지켜보자.

‘판타스틱밸류’는 최근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3세 암말이다. 트리플 티아라 시리즈 제1·2관문을 제패하며 암말 삼관마에 대한 기대를 한 몸에 받았지만, 아쉽게 마지막 관문에서 우승을 놓친 바 있다.
아직 어린 3세마이고, 1400m 경주에서의 최고 기록도 다른 출전마들에 비해 다소 부족하지만, 최근 6회 수득상금이 7억 원이 넘을 정도로 3세마들 사이에서 뛰어난 활약을 보이고 있다. 점점 성장하는 모습에 팬들의 기대도 함께 커지고 있으며, ‘판타스틱밸류’가 과연 여왕들 사이에서 다크호스로 활약할 수 있을지 기대가 모이고 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지사배’ 대상경주와 함께 다양한 고객 행사가 진행된다. 행사 기간은 오는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펼쳐질 예정이다. /dlcodn122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세븐일레븐, 겨울 먹거리·방한용품 강화…동절기 수요 공략
- BBQ, 뉴욕 ‘원 타임스스퀘어’ 전광판에 광고 송출
- 신세계면세점, ‘디올 뷰티’ 메가 팝업 인천공항점 오픈
- 쿠팡, 안동시와 MOU 체결…지역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도와
- 풀무원푸드머스, ‘어린이 식생활 개선 토크쇼’ 성료
- 한화 건설부문, '한화포레나 울산무거' 본격 분양
- STX·삼원중공업·한국해사기술 컨소시엄, 페루 해양조사선 건조 계약
- 롯데멤버스, 롯데리조트와 ‘엘포인트 플렉스데이’ 할인 진행
- GS리테일 봉사단 ‘GS나누미’, 서울 아동복지센터서 나눔 활동
- 수협·오리온, 수산물 가공 합작법인 설립 계약 체결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세븐일레븐, 겨울 먹거리·방한용품 강화…동절기 수요 공략
- 2BBQ, 뉴욕 ‘원 타임스스퀘어’ 전광판에 광고 송출
- 3신세계면세점, ‘디올 뷰티’ 메가 팝업 인천공항점 오픈
- 4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제1회 ‘XR Future Connect’ 세미나 개최
- 5SK증권, '한국 1형 당뇨병 환우 지원' 위해 임직원 기부금 전달
- 6쿠팡, 안동시와 MOU 체결…지역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도와
- 7풀무원푸드머스, ‘어린이 식생활 개선 토크쇼’ 성료
- 8한화 건설부문, '한화포레나 울산무거' 본격 분양
- 9STX·삼원중공업·한국해사기술 컨소시엄, 페루 해양조사선 건조 계약
- 10롯데멤버스, 롯데리조트와 ‘엘포인트 플렉스데이’ 할인 진행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