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 오토노머스에이투지와 ‘자율주행 경쟁력 강화’ 협약
경제·산업
입력 2025-09-18 15:40:09
수정 2025-09-18 15:40:09
오동건 기자
0개
[서울경제TV=오동건 인턴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전세계적인 ‘자율주행 상용화’ 흐름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자율주행 차량 제조사 등 일선 스타트업과 함께 전방위적 협력 체계 구축에 나섰다. 국내 자율주행 기술 주도권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글로벌 선도 기업과 기술 격차를 좁혀가자는 취지에서다.
그 첫 사례로 카카오모빌리티는 국내 대표 자율주행 스타트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와 자율주행 경쟁력 강화 및 국내외 판로 공동개척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양사는 국내 자율주행 활성화를 위해 협력과제를 선정, 단계적 협력에 뜻을 모았다. 카카오모빌리티 자율주행 안전관리 시스템과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자율주행 차량 연동 등을 위한 공동 R&D 수행, 국내 자율주행 기술 우선도입에 기반한 사업기회 공동 발굴 추진, 자율주행차량 제작 및 공급 등이 골자다.
중장기적으로는 국내 자율주행 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해 2030년까지 약 100여대 이상의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자율주행 차량 기반 서비스를 개시하는 것을 목표로, 내년 말까지 ‘ROii’ 10대를 정부, 공공기관 및 운송사업자 등에 투입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의 ROii 는 국산화율이 90%가 넘는 한국형 레벨 4 자율주행자동차로, 내달 열리는 2025 APEC 정상회담에서 공식자율주행자동차로 선정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카카오모빌리티와 오토노머스에이투지의 협업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양사는 서울시 새벽동행자율주행버스, 수요응답형 ‘대구 달구벌 플러스’ 등을 통해 카카오모빌리티가 제작한 HD map 인프라를 활용, 협업한 바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달 내로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외에 다른 국내 자율주행 기업과도 순차적으로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을 위한 세부 협력방안을 담은 업무협약을 맺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는 플랫폼 사업자로서 관제, 배차 등 컨트롤타워 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HD map 인프라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등 자율주행 자체 기술력 개발에도 적극 나선 바 있다. 실제로 자체 개발한 ‘AV Kit’가 탑재된 3세대 자율주행 차량을 통해 대규모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국내 자율주행 스타트업이 AI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셋’을 구축해 무료로 개방함으로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해외 자율주행 선도기업들은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속도 이상으로 상용화에 나서며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만큼, 차량제조사와 개발사, 플랫폼사 등이 유기적으로 협업하면서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라 말했다.
이어 “과거에 많은 산업영역에서 해외 선진 기술을 도입하여 국내 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술을 국산화하면서 발전시킨 것처럼, 자율주행도 자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생적 혁신의 방향을 다각도로 모색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oh19982001@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KT 소액결제 해킹, 펨토셀로 암호 해제 가능…‘도청 우려’ 확산
- 서울 아파트 3채 중 1채는 30대 손에…‘영끌 매수’ 다시 확산
- 정년 연장 논의 본격화…‘청년 일자리’ 고용시장 파장 촉각
- 서울 시내버스 노조, 수능 당일까지 파업 철회…13일 추가 교섭
- 美 셧다운 39일째…트럼프 '필리버스터 폐지' 압박
- 롯데, '제10회 슈퍼블루마라톤' 성료
- 쿠팡, ‘쿠패세’ 개최…인기 패션 상품 특가에 선보인다
- 현대백화점, 친환경 캠페인 ‘365 리사이클 캠페인’ 진행
- CJ제일제당 '퀴진케이', tvN '폭군의 셰프' 스페셜 팝업 성료
- 스타벅스, '소방의 날' 맞아 소방공무원 1000명에게 커피 전달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KB금융그룹, 5년간 110조원 규모 생산적·포용금융 추진
- 2“모든 여성들이여 도전하라”…‘2025 슈퍼탑코리아’ 부산서 성황리 열려
- 3KT 소액결제 해킹, 펨토셀로 암호 해제 가능…‘도청 우려’ 확산
- 4서울 아파트 3채 중 1채는 30대 손에…‘영끌 매수’ 다시 확산
- 5정년 연장 논의 본격화…‘청년 일자리’ 고용시장 파장 촉각
- 6서울 시내버스 노조, 수능 당일까지 파업 철회…13일 추가 교섭
- 7美 셧다운 39일째…트럼프 '필리버스터 폐지' 압박
- 8롯데, '제10회 슈퍼블루마라톤' 성료
- 9쿠팡, ‘쿠패세’ 개최…인기 패션 상품 특가에 선보인다
- 10현대백화점, 친환경 캠페인 ‘365 리사이클 캠페인’ 진행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