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퓨처 리테일 3기’ 스타트업 7곳 확정
경제·산업
입력 2025-09-19 16:53:43
수정 2025-09-19 16:53:43
김민영 기자
0개
3개월 심사 거쳐 150여 개 지원 기업 중 7곳 선발
12월까지 PoC 진행 후 내년 1월 성과 공유 예정

[서울경제TV=김민영 인턴기자] GS리테일은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더 지에스 챌린지 퓨처 리테일’ 3기 밋업 행사를 열고, 선발 스타트업과 공식적인 협업을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퓨처 리테일’은 GS리테일이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2023년부터 운영해온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다. GS리테일은 AI·데이터·DX 기반 스타트업과 PoC(Proof of Concept)를 추진하며 매장 운영 효율화, 디지털 마케팅 고도화 등 성과를 만들어왔다.
지난 2년간 11개 스타트업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 사업 성과를 입증했다.
올해 3기에는 150여 개 기업이 지원했으며, 3개월간의 심사를 거쳐 데이터라이즈, 제트에이아이 등 7개사를 최종 선발했다. GS리테일은 이들 스타트업과 AI 기반 초개인화 마케팅, Gen AI를 활용한 숏폼, 3D 영상 및 CG 제작 등 디지털 전환의 핵심 기술을 유통 현장에 접목한다.
구체적으로 CRM 마케팅 영역에서는 데이터라이즈와 제트에이아이가 GS샵과 협업해 고객 행동 기반 초개인화 마케팅의 도입 가능성을 검토한다. 리콘랩스, 드랩, 크랩스는 3D 콘텐츠 제작부터 방송 CG·자막, 숏폼 영상 자동화까지 다양한 기술로 홈쇼핑 방송 고도화를 모색한다.
오믈렛은 편의점 발주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방안을 시험하고, 팀리미티드는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결합한 타깃 마케팅으로 GS25 경쟁력 강화를 탐색한다.
이날 행사에는 허서홍 GS리테일 대표이사를 비롯해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더프레시 등 주요 사업부 임직원과 GS벤처스,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대표이사의 환영사와 선발 스타트업 소개로 이어졌으며, 참석자들은 소그룹 미팅을 통해 PoC 협업 방향을 구체화했다. GS리테일과 7개 스타트업은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12월까지 PoC를 진행하고, 내년 1월 성과 공유회를 통해 결과를 공개한다.
이성화 GS리테일 신사업부문장은 “퓨처 리테일은 스타트업과 함께 새로운 유통 혁신을 만들어가는 GS리테일의 대표 오픈이노베이션 프로젝트”라며 “AI와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이번 협업이 고객과 업계 모두 가치를 창출하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melissa6888@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SK케미칼, 2200억원 규모 교환사채 발행…"채무 상환 목적"
- 메디톡스, 세계 첫 콜산 성분 지방분해주사제 ‘뉴비쥬’ 품목허가 획득
- 종근당, 국내 제약업계 최초 AI 기반 지능형 관제시스템 구축
- 롯데百, 프로야구단 ‘자이언츠’ 활약 기원 팝업 운영
- 중진공, 수출 글로벌 기업 현장에서 美 관세 대응책 찾는다
- CJ프레시웨이, 골프장서 ‘옥토버페스트’ 콘셉트 이벤트 개최
- BBQ, ‘치킨캠프’ 운영…"청년 직무 체험 기회"
- 모두벤처스, 절세 플랫폼 ‘절세해’ 인수·리뉴얼
- CJ제일제당 '스팸 골드바', '카카오톡 선물하기' 출시
- 배민, '추석명절 전통시장 온라인 할인 판매전' 참여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고창군-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회, 정책협의회 개최
- 2부산시의회, ‘부산시 조례분석 및 정책 효과성 연구’ 최종보고회 열어
- 3남원시, 제2중앙경찰학교 유치 총력…전국경찰직장협의회와 손잡아
- 4경산교육지원청, 2025 경산지역 교육현안 간담회 개최
- 5영남대 학생들, 교육부 ‘학생창업주간’서 최우수상 포함 다수 수상
- 6영덕군, 공간정보 통합플랫폼 활용 교육 시행
- 7영남대, 올해의 우수연구교원 ‘YU’RE Honors’ 시상
- 8대구노동청, 건설현장 불시점검 강화
- 9대구한의대, (사)굿네이버스 경북사업본부와 협약 체결
- 10iM뱅크, 정기예금 가입 고객 ‘독도탐방 · 울릉도 고급리조트 추첨’ 이벤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