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재활용 소재 타이어용 고강도 스틸벨트 개발 성공

경제·산업 입력 2025-09-23 09:01:17 수정 2025-09-23 09:01:17 이채우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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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과정 중 탄소 배출량 22% 감축

타이어용 탄소저감 스틸벨트 구조 이미지. [사진=현대차]



[서울경제TV=이채우 인턴기자] 현대차·기아는 소재 혁신 기술을 통해 성능은 우수하면서도 생산과정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량은 획기적으로 줄인 타이어 핵심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국제 협약 및 각종 규제 등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은 원소재 채취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생산품의 생애주기(Life Cycle) 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탄소 배출량 감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차·기아 역시 2045년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전 밸류체인에 걸쳐 탄소 배출을 저감하기 위한 각종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현대차는 2023년 현대제철, HS효성첨단소재, 한국타이어 등과 공동 연구 체계를 구축하고 탄소 저감 타이어 스틸벨트(Steel belt) 개발에 돌입했다. 스틸벨트는 타이어 고무층 내부에 삽입되는 철선 부품으로, 타이어 하중을 지탱하고 비틀림과 변형을 최소화해 주행 안전성 및 내구성을 향상시킨다.

현대차·기아는 협력사들과 공동 연구 체계를 기반으로 재활용 철 스크랩 소재와 전기로를 활용해 제조공정에서의 탄소배출량을 크게 줄인 스틸벨트 개발에 성공했다. 탄소 저감 스틸벨트의 경우 철 스크랩 등 재활용 소재를 80% 이상 사용해 생산과정에서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2% 줄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재활용 소재에 최적화된 특수 열처리 가공 기술을 적용해 최고급 강성인 UT(Ultra-Tensile)급의 성능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가혹한 운행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성과 조향성을 확보했다. 탄소 저감 스틸벨트 적용 타이어는 향후 출시될 현대차그룹 차량에 순차 적용될 계획이다.

홍승현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 상무는 “탄소 저감 스틸벨트 기술은 한 기업의 혁신을 넘어, 소재부터 완성차까지의 밸류체인을 구성하는 기술 협력의 결과물”이라며 “현대차·기아는 이 기술이 미래 세대를 위한 탄소중립이라는 여정에 의미 있는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기술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나갈 것”라고 밝혔다. /dlcodn1226@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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