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항해, 혁신적 도약"…'제13회 부산국제항만컨퍼런스' 막 올랐다
영남
입력 2025-09-23 15:06:13
수정 2025-09-23 15:06:13
김정옥 기자
0개
주요 항만들 디지털 전환, 탈탄소화 경험·성과 공유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부산항만공사(BPA)가 주최하는 '제13회 부산국제항만컨퍼런스(BIPC)'가 23일 막을 올렸다.
23일부터 오는 24일까지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열리는 올해 BIPC는 '지속가능한 항해, 혁신적 도약(An Innovative Leap towards Sustainable Voyages)'을 주제로 진행된다.
최근 급변하는 국제 정세와 글로벌 공급망 재편은 교역량 위축과 물동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 해운·항만 업계 전반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BPA는 이러한 세계 교역 구조가 흔들리는 상황 속에서 글로벌 항만 간의 긴밀한 협력과 연대가 절실하다는 인식 아래, 해운·항만·물류 산업이 함께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올해 BIPC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는 이러한 도전 속에서 항만들이 어떻게 혁신하고 협력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실질적 해법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번 행사에서 특히 주목받은 세션은 글로벌 컨테이너 해운시장 전망과 주요 항만들의 디지털 전환 및 탈탄소화 경험과 성과를 공유한 자리였다.
이번 BIPC 언론 인터뷰에서 송상근 BPA 사장은 부산항의 디지털 전환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강조했다.
특히 블록체인 기반 항만커뮤니케이션시스템, '체인포털(ChainPortal)'을 구축해 이해관계자 간 데이터 협력을 선도해왔으며, 이 성과가 세계은행과 국제항만협회(IAPH)에서도 우수사례 중 하나로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부산항은 국제 디지털 협의체인 '체인포트(ChainPORT)'와 'PCO(Port Call Optimization)'의 주요 회원으로 활동하며 글로벌 항만의 디지털 전환과 국제 표준화 논의에도 힘을 보태고 있다고 덧붙였다.
'컨테이너 해운시장 계량 분석의 선구자'로 불리는 베스푸치 마리타임의 CEO 라스 얀센(Larse JENSEN)은 해운·항만을 둘러싼 다양한 변수를 짚으며, 불확실성이 시장의 상수로 자리 잡은 만큼 항만과 선사들이 유연성과 협력, 그리고 가시성을 기반으로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고 시나리오별 대응 옵션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항만협회(IAPH)의 총재이자 함부르크항만공사 사장인 옌스마이어는 "디지털화 없이는 지속가능성의 실행과 측정이 불가능하며, 디지털화는 반드시 국제 표준과 글로벌 협력의 틀 속에서 추진돼야 지속성을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탈탄소화 전략을 앞세운 LA항만청 진 세로카 청장은 2005~2023년 동안 대기오염 물질을 대폭 감축하면서도 컨테이너 물동량은 오히려 15% 증가했다는 점을 들어 "탈탄소화는 성장을 저해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발판"이라고 역설했다.
송상근 사장은 "올해로 13년을 이어온 BIPC는 격변하는 글로벌 환경 속에서도 항만 간 협력을 주도해 온 무대로 자리매김했다"면서 "앞으로도 이를 발판으로 각국 항만 리더들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양산시, '제13회 양산전국청소년합창대회' 개최
- 현대차·기아, 탄소배출량 확 줄인 타이어용 고강도 스틸벨트 개발
- 부산항만공사, 2026년 상반기 청년인턴 15명 채용
- 부산교육청, '대한민국 sns 대상' 공공기관 교육부문 1위
- 경북테크노파크, 지방 공공기관 발전 유공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수상
- 김천시, 추석맞아 전통시장 소비 촉진에 앞장
- K-바이오 미래 연다. . .‘바이오헬스에서 찾는 포항 미래발전 포럼’ 성료
- 경주시, 추석 앞두고 확대간부회의…APEC 정상회의 철저 준비 총력
- 영천시, ‘문화귀촌 런케이션 프로젝트’ 체험형 프로그램 본격 시작...연말까지 이어진다
- 김천교육지원청, 교직원 디지털 역량 강화 워크숍 성료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장보고 정신 잇는다'…완도군, 28일 제10회 장보고한상 어워드 개최
- 2배우 하석진·이시원, 결혼정보회사 '듀오'와 첫 광고 호흡
- 3"치매 환자 10명 중 4명은 1년 내 '치매약' 복용 중단"
- 4IBK기업銀,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45001 인증 획득
- 5KB국민은행, 6억 유로 규모 글로벌 커버드본드 발행 성공
- 6고려대 의대, 의료 AI 교육 성과…“AI 역량 갖춘 미래 의사 양성 모델 제시”
- 7우리銀, 소셜벤처기업 대상 185억원 금융지원
- 8술 마신 후 가르시니아 이상사례…대웅제약 "전량 자진 회수"
- 9한국GM 노사, 2025년 임금 교섭 타결…잠정합의안에 66.5% 찬성
- 10두산그룹 경영진, 실리콘밸리서 AI 혁신 로드맵 구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