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 美 관계사 큐레보 대상포진 백신 CMO 권리 확보
경제·산업
입력 2025-10-13 14:09:58
수정 2025-10-13 14:09:58
김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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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증강제 포함 재조합 단백질 백신으로 개발
초기 임상 2상서 경쟁 약물 대비 비열등성 입증

[서울경제TV=김민영 인턴기자] GC녹십자는 미국 관계사 큐레보와 대상포진 백신 ‘아메조스바테인’의 위탁생산(CMO) 권리 확보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GC녹십자는 아메조스바테인의 상업화 물량 일부를 생산하게 된다.
글로벌 대상포진 백신 시장은 GSK의 싱그릭스가 주도하고 있다. 2017년 1조 원 수준이었던 대상포진 백신 시장은 2018년 싱그릭스 출시 이후 매년 약 20%씩 성장하며 2024년 6조 원 규모로 확대됐다.
아메조스바테인은 글로벌 시장에서 두 자릿수 점유율 확보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아메조스바테인은 싱그릭스와 마찬가지로 면역증강제가 포함된 재조합 단백질 백신으로 개발되고 있다. 다만, 합성 면역증강제를 사용해 국소적인 주사 부위 통증과 전신 반응이 일반적인 백신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돼, 내약성 측면에서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실제로 아메조스바테인은 초기 임상 2상에서 경쟁 약물 대비 비열등성을 입증했으며, 내약성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현재 큐레보는 만 50세 이상의 성인 640명을 대상으로 아메조스바테인 확장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며, 2026년까지 해당 시험을 마무리한 뒤 곧바로 임상 3상에 진입하여 상용화 계획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허은철 GC녹십자 대표이사는 “이번 계약은 GC녹십자의 성장 동력을 확보한 중요한 이정표”라며, “백신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melissa6888@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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