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환경공단, 스웨덴·프랑스와 방폐물 관리 협력 강화를 위한 MOU 갱신
전국
입력 2025-11-20 16:57:40
수정 2025-11-20 16:57:40
김아연 기자
0개
[서울경제TV 경주=김아연 기자]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은 현지시간 11월 18일, 19일 양일간 스웨덴 SKB 및 프랑스 ANDRA 본사를 직접 방문하여 방폐물 관리 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
SKB, ANDRA는 각각 스웨덴, 프랑스 방폐물 관리 사업자로 두 나라는 방폐물 관리 분야에서 선도국으로 알려져있다.
스웨덴은 `25년 1월, 포스마크(Forsmark) 지역에 고준위 방폐물 최종처분시설을 건설 중이며, `85년부터 오스카샴(Oskarshamn) 지역에 중앙집중식 습식저장시설을 운영하며 각 원전에서 발생되는 사용후핵연료를 이곳에 저장하고 있다.
프랑스는 `06년 「방사성폐기물 등 관리계획법」, `16년 ‘국가 방사성물질 및 폐기물 관리계획’에 따라 처분시설 확보를 추진했다.
그 결과, `10년 뫼즈(Meuse)와 오트-마른(Haute-Marne) 경계를 처분시설 부지로 선정하여 처분시설 건설 인허가를 추진 중에 있다.
먼저 18일에 체결된 SKB의 스테판 엥달(Stefan Engdahl) 사장은 “2009년부터 시작된 공단과의 협력관계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어 기쁘다.
현재 건설이 진행되고 있는 최종처분시설에서의 경험을 공단에도 아낌없이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19일에 체결된 ANDRA의 리디 에브라르(Lydie Evrard) 이사장은 “프랑스 규제기관에 몸담은 경험이 있는 만큼 한국의 고준위 특별법에 관심이 있었다.
앞으로 공단에게 주어질 많은 역할이 기대되며, ANDRA도 공단의 관리시설 부지 확보 과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단은 이번 두 기관과의 MOU 체결로 스웨덴 SKB와는 △사용후핵연료 부지선정 및 수용성 확보 사례, △중간저장시설 운영 경험, △해상운반 안전성 확보 방안, △처분시스템 개념 및 설계기술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프랑스 ANDRA와 △방폐물 관리 계획, △처리기술 및 매립형 처분시설 설계 등 방폐물 관리 사업 전반에 필요한 무형의 지식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성돈 이사장은 “공단 설립 초기부터 장기간 이어온 두 기관과의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어 기쁘다. 국내에서는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고 고준위 방폐물 관리위원회가 발족한 만큼 가까운 시일 내에 관리시설 부지확보 절차가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 두 선도국의 경험을 발판 삼아, 안전하고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관리시설을 확보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yeuki500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천시, '2025첨단방산드론 페스티벌' 개최
- 인천교육청, 장애학생 예술인재 무대로 시민과 만나다
- 인천 강화군, 섬 어르신 여객선 운임 부담 해소
- 경상원, 전통시장·골목상권 매니저 역량강화 교육 마무리
- 인천시의회 신충식 의원 “체육회 재정 불안, 시민 건강권 위협”
- 경주시, 사상 최대 2조 1천억 내년도 예산안 편성…서민경제·포스트 APEC 집중 투자
- 서라벌문화회관 외벽 밝힌 야간조명…‘밤이 아름다운 경주’ 완성
- 경주 SMR국가산업단지, ‘대한민국 100대 지역투자유망사업’ 선정
- 경주시, “핵융합 연구시설, 원자력 인프라·지질 안정성 기반에 최적지”
- 경주시립신라고취대, 제8회 정기연주회 ‘찬기파랑가’ 개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이천시, '2025첨단방산드론 페스티벌' 개최
- 2인천교육청, 장애학생 예술인재 무대로 시민과 만나다
- 3인천 강화군, 섬 어르신 여객선 운임 부담 해소
- 4경상원, 전통시장·골목상권 매니저 역량강화 교육 마무리
- 5인천시의회 신충식 의원 “체육회 재정 불안, 시민 건강권 위협”
- 6나우비긴 스마트 경로당 "소통 프로그램으로 고령층 고립 완화"
- 7하나은행, 오프라인 마이데이터ㆍ오픈뱅킹 서비스 시행
- 8우리아메리카은행, 美 텍사스 오스틴지점 개점
- 9SC제일은행, 압구정 프라이빗 뱅킹 센터 개설
- 10민병덕 민주당 의원 "김병주 MBK 회장, 무책임 넘어 국민 조롱"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