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넥, ‘종합 엔터회사’로 재편…“기술·IP 결합해 밸류업”
경제·산업
입력 2025-12-08 08:53:24
수정 2025-12-08 08:53:24
정창신 기자
0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XR·VR(확장·가상현실) 전문기업 스코넥엔터테인먼트(스코넥)는 오는 15일 열리는 임시주주총회를 기점으로 ‘글로벌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의 전면적인 체질 개선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기존의 독보적인 XR 기술력에 K-콘텐츠와 IP(지식재산권)를 결합해 단순 기술 기업을 넘어선 차세대 콘텐츠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이다.
스코넥은 임시주총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사업 목적을 추가하는 정관 변경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버츄얼 아이돌 IP 플랫폼 구축 ▲VR 콘서트 사업 진출 ▲글로벌 팬덤 비즈니스 등 고부가가치 신사업을 본격화한다.
핵심 전략은 스코넥이 보유한 XR·VR 기술을 기반으로 IP를 다각도로 확장하는 것이다. 특히 급성장 중인 ‘버츄얼 아이돌’과 ‘VR 콘서트’를 양대 축으로 삼아 게임과 메타버스, 라이브 커머스를 연결하는 확장형 IP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버츄얼 아이돌 시장은 글로벌 기준 연평균 약 16% 고성장을 기록하며 2033년 3천만 달러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스코넥은 단순 캐릭터 사업이 아닌 물리적 제약 없이 전 세계 팬들이 소통하고 참여하는 인터랙티브(양방향) 플랫폼을 구축해 수익성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스코넥은 체질 개선에 맞춰 엔터테인먼트 분야 핵심 인재도 대거 영입했다.
사내이사 후보로 오른 김정아 전 CJ ENM 대표는 영화·드라마·투자배급 등 콘텐츠 산업 전반을 총괄한 경험을 보유한 인물이다. 김정아 후보는 그간 축적한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 노하우를 스코넥의 버츄얼 아이돌 플랫폼에 접목해 글로벌 팬덤 구축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오키 에이지(AOKI EIJI) 후보는 일본 이토추상사 출신의 IT 및 콘텐츠 전문가다. 그는 일본 내 VR 콘서트 사업 확산을 위한 현지화 전략과 파트너십 구축을 전담한다. 특히 일본의 강력한 애니메이션과 아이돌 문화를 스코넥의 기술력과 결합해 일본 시장을 글로벌 확장의 교두보로 삼는다는 전략이다.
스코넥이 주력하는 또 다른 성장 동력은 VR 콘서트 사업이다. 최근 그룹 엔하이픈(ENHYPEN)의 VR 콘서트가 전 세계 영화관에서 매진 행렬을 기록하는 등 시장 잠재력은 이미 입증된 상태다.
스코넥은 오프라인 공연을 디지털 공간에 재현하는 것을 넘어 팬들이 아바타로 참여해 투표나 댓글로 공연에 직접 개입하는 ‘몰입형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북미·유럽 시장에서는 메타버스와 결합한 라이브 커머스, NFT, 디지털 굿즈 판매 등 수익 모델을 다각화한다.
아울러 스코넥은 지난 4일 일본에서 애니메이션, 게임 등 IP와 팬을 연결하는 매칭 사업 전문 기업 레드메이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스코넥은 레드메이커의 일본 내 배급, 유통 등 판매 채널을 공유받고 콘텐츠 기획 및 개발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박원철 스코넥 대표는 “스코넥이 단순 기술 기업에서 기술과 콘텐츠, 글로벌 팬덤을 연결하는 복합 콘텐츠 기업으로 진화하는 중요한 변곡점에 있다”며 “신규 경영진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버츄얼 아이돌과 VR 콘서트 시장을 선점해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 가치를 증명하겠다”고 강조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HD현대, 2.9조 인도 현지 신규 조선소 설립 검토
- LG엔솔, 벤츠와 2조원 규모 배터리 계약…북미·유럽 공급
- JW중외제약 '제이웨이브',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 선정
- 재규어 90주년 기념, SS Jaguar와 Type 00로 과거와 미래 조명
- SR, 통합 안전관리시스템 본격 운영…데이터 기반 안전관리 전환
- 르노코리아, 연말 감사 이벤트 ‘르노 메르시 위크’ 확대 운영
- 한화그룹, 연말 이웃돕기성금 40억원 기탁
- 에어프레미아, IATA ‘의약품 항공운송 품질인증’ 획득
- GC녹십자홀딩스, 베트남 하노이에 헬스케어 센터 공식 출범
- 현대글로비스 럭비단, 창단 10주년 기념식 개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HD현대, 2.9조 인도 현지 신규 조선소 설립 검토
- 2LG엔솔, 벤츠와 2조원 규모 배터리 계약…북미·유럽 공급
- 3JW중외제약 '제이웨이브',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 선정
- 4재규어 90주년 기념, SS Jaguar와 Type 00로 과거와 미래 조명
- 5SR, 통합 안전관리시스템 본격 운영…데이터 기반 안전관리 전환
- 6르노코리아, 연말 감사 이벤트 ‘르노 메르시 위크’ 확대 운영
- 7한화그룹, 연말 이웃돕기성금 40억원 기탁
- 8에어프레미아, IATA ‘의약품 항공운송 품질인증’ 획득
- 9GC녹십자홀딩스, 베트남 하노이에 헬스케어 센터 공식 출범
- 10현대글로비스 럭비단, 창단 10주년 기념식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