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어린이 보호구역에 '안전 울타리' 만든다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현대자동차가 국토교통부, 경찰청, 서울특별시, TS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어린이 보호구역의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에 나선다.
현대차는 지난달 30일 ‘화물차 불법 판스프링 제거를 통한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 울타리 설치 캠페인 협력을 위한 비대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유원하 부사장, 국토교통부 김정희 자동차 정책관, 서울특별시 이혜경 보행친화기획관, TS한국교통안전공단 류익희 자동차 검사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 울타리 설치 캠페인’은 정식 구조변경승인을 받지 않은 화물차 적재함 보조 지지대(판스프링)를 회수해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펜스로 다시 제작해 설치하는 것을 핵심이다. 업사이클링(upcycling)을 통해 도로 위 대표적인 위험요소인 판스프링 관련 사고의 예방과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강화를 동시에 이룬다는 취지다.
안전펜스는 서울시가 각 구청과 협의해 선정하는 어린이 보호구역에 9월부터 설치될 예정이다.
이번 캠페인 일환으로 현대차는 오는 3일부터 10월 31일까지 판스프링 회수 프로그램을 국토교통부, 경찰청, 서울특별시, TS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합동으로 운영한다. 상용차 전용 블루핸즈(전국 50개소)를 방문해 캠페인 참여를 신청하는 선착순 300명의 화물차주에게 판스프링 제거 비용 및 주유상품권(10만원)을 지원한다.
현대차는 이번 캠페인이 화물차 운전자들의 적재물 안전관리 인식을 개선하고 화물차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작은 실천으로 도로 위 안전을 위협하던 판스프링이 아이들을 지키는 보호장치로 완전히 탈바꿈할 수 있다”며 “전국에 계신 화물차주 및 트럭커와 함께 교통안전 문화를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판스프링은 본래 화물차 무게를 지탱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지만 일부 화물차에 적재함 보조 지지대로 임의 설치되어 도로위에 낙하될 경우 인명사고 등 교통사고 발생 위험성이 있어 문제가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와 TS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9월 차량의 주행과 외부충격 등에 의해 적재함 보조지지대가 떨어지지 않도록 안전성 시험 등을 통해 규격, 고정방법 등의 설치기준을 마련하여, 튜닝을 통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ja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동국제약, 센텔리안24 ‘마데카 크림 에이징 포커스’ 출시
- MBK, 영풍 석포제련소 제련부산물 찌꺼기 두고 "비 오면 누출돼, 토양 오염 주범"
- 인터넷신문자율심의기구, AI 기반 실시간 모니터링 가동
- 크리버코리아, 연말 맞아 지역사회 온기 전해…"ESG 경영 실천"
- '오픈런' 부른 맥스부탄, 무역의 날 국무총리표창 수상
- 한국GM 하청노동자 “집단해고 철회·고용승계 보장해야”
- 신축 아파트 가구 입찰 담합…에넥스·한샘 등 과징금 250억원
- 정부, KT 해킹 사태 전체 이용자 위약금 면제…KT "보상안 곧 발표"
- 약가 40%로 인하 땐 年 1조 2144억원 매출 감소…기업당 233억 손실
- 아시아나 이어 대한항공도…임직원 정보 대규모 유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동국제약, 센텔리안24 ‘마데카 크림 에이징 포커스’ 출시
- 2수성구, 칼라스퀘어 미디어아트 테마파크 조성 본격화
- 3MBK, 영풍 석포제련소 제련부산물 찌꺼기 두고 "비 오면 누출돼, 토양 오염 주범"
- 4신안군, 목포대에 탄소중립지원센터 개소
- 5대구가톨릭대병원, 공공보건의료 성과로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 6iM뱅크, ‘2025년도 비상대비유공’ 대통령표창
- 7대구행복진흥원, 아름마을 '아름다운 사진여행' 사진전 개최
- 8대구대 대학원생, 과기정통부 석사우수장학금 장학생 선발
- 9계명문화대, 우즈베키스탄에 해외기술봉사단 파견
- 10경북도, 에이펙․·재난 극복 성과 바탕 2026년 ‘민생 중심 도정’ 본격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