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을 이용한 돈벌기 – 해외선물과 가상화폐의 만남
오피니언
입력 2017-12-04 10:43:00
수정 2017-12-04 10:43:00
SEN뉴스 기자
0개
선물은 가격 하락에 대한 투자가 가능한 상품이다. 가상화폐는 최근 시장에서 가장 관심을 받고 있으며 대부분 높은 성장을 예상하는 투자 대상이다. 그런데 CME(시카고상업거래소)에서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을 12월 18일 상장하겠다고 발표 했다.
해외선물을 이용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우선 가격 하락이 예상되는 자산에 대하여 매도(Short) 포지션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최근 상승을 보이고 있는 원유(WTI) 가격의 하락을 예상한다면 원유선물 매도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둘째 가격 상승이 예상되는 자산에 대해 효과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미국 주가의 상승이 이어진다고 예상하고 있다고 하자, 1000만원으로 주식이나 ETF(상장지수펀드)에 투자한다면 가격이 10% 상승할 때 10%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런데 해외선물에 투자하는 경우에는 1.5억원 수준의 규모에 투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예상대로 시장이 상승한다면 훨씬 더 큰 수익도 얻을 수 있다.
가상화폐의 경우에도 동일한 적용이 가능하다. 첫째, 가상화폐의 가격 하락을 예상하는 투자자는 매도(Short) 포지션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둘째, 가상화폐의 상승을 예상하는 투자자는 증거금률이 35% 수준으로 시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약 3배 수준의 레버리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세째는 가상화폐 선물에서는 차익거래도 다양하게 시도할 수 있다. 가상화폐는 전세계의 수많은 거래소에 동일한 기초자산으로 거래되고 있다. 한국의 김치프리미엄(한국의 가상화폐 가격이 환율을 감안해도 글로벌 시장에서 보다 높게 형성되는 현상)이 존재하듯이 가상화폐 시장의 상승을 예상하는 사람들이 강한 매수를 보여 선물시장에서 가격이 높게 형성된다면 차익거래가 가능하다. 선물을 매도하고 가상화폐 현물을 매수한다면 안정적 수익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교체매매도 가능하다. 거래소 선물이 고평가될 때는 현물을 매수하고 선물이 저평가 될 때는 선물을 매수하면서 선물과 현물을 교체매매(switching)한다면 단순히 가상화폐를 매수하여 유지(buy and hold)하는 경우보다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해외선물을 이용한 투자수익은 단기적인 매매로만 가능한 것이 아니다. 자산가격의 상승 및 하락에 대한 효율적 투자가 가능하다. 시장의 관심이 높은 가상화폐의 경우에도 가격의 하락 및 상승에 대해 투자가 가능한 방법이 제공되는 것이다. 그리고 세계 최초로 전세계 수많은 거래소에서 ‘동일한 투자대상’이 거래되는 가상화폐의 경우 차익거래나 스위칭 매매가 가능하다. 그리고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매매 전략은 활용 가능한 전략의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우리가 해외선물과 가상화폐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이다.
숭실대 금융경제학과 겸임교수 신동국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박땅꾼의 땅땅땅] 왜 토지투자를 할까? 목표에 따라 전략이 달라진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정부 정책을 따라간다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필요성과 효과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사람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1시간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무모한 도전이 될까, 위대한 도전이 될까?
- [대박땅꾼의 땅땅땅] 꼼꼼히 준비해야 하는 지목변경
- [대박땅꾼의 땅땅땅] 기획부동산을 조심하자
- [기고] 국가인재생태계 개혁 없다면,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3,000만 원짜리 토지 투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서학개미 美주식 보유 줄었다…미국 증시 과열 경계심 '고개'
- 2윤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앞두고 尹 지지자들 서울서부지법 앞 결집
- 3법원 "노웅래 '3억원 돈다발' 압수수색은 위법"
- 4올겨울 '꽁꽁 언 한강' 못본다…장기간 추위 지속되지 않아
- 5최 권한대행, 제주항공 참사 합동추모식 참석…"유가족 일상 복귀 지원"
- 6경찰, 윤 대통령 구속심사 막아선 서부지법 앞 지지자들 강제해산
- 7부산도시공사, 하반기 1조2,981억 재정집행…98.36% 달성
- 8尹 대통령, 현직 대통령 최초로 구속심사 출석 예정
- 9정용진 신세계 그룹 회장 "트럼프 장남 소개로 주요 인사 만날 것"
- 10BNK부산은행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도약 향해"…변화와 혁신 강조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