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뱅크’ 컨소시엄에 유통사도 합류…롯데멤버스·세븐일레븐 함께한다
증권·금융
입력 2019-03-28 08:37:38
수정 2019-03-28 08:37:38
이아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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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롯데멤버스는 세븐일레븐과 함께 롯데그룹을 대표해 키움증권, KEB하나은행, SK텔레콤이 구성하는 ‘키움뱅크(가칭)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27일 밝혔다.
오상우 롯데멤버스 경영전략부문장은 “3,900만 회원을 보유한 대한민국 대표 통합멤버십L.POINT(이하 엘포인트)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유통-금융 빅데이터를 활용해 더 많은 고객들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L.pay(이하 엘페이)를 통해 고객과 소상공인 가맹점이 상생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배경을 밝혔다.
롯데멤버스 측은 “3,900만 엘포인트 회원들의 유통 소비를 기반으로, 신용등급을 보완할 수 있는 ‘소비등급’을 개발해 금융소외 계층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고객과 가맹점을 직접적으로 연결해 주는 엘페이-키움뱅크 계좌기반 결제를 통해 소상공인의 가맹점 수수료를 낮추고, 고객에게는 엘포인트 복합결제 혜택을 제공하는 등 키움뱅크 컨소시엄을 통해 상생 모델을 더욱 발전시킬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주요 유통사의 상권정보를 기반으로 키움뱅크를 이용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상권 분석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빅데이터 컨설팅을 제공해 실질적인 매출 증대를 도울 예정이다. /이아라기자 ara@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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