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한국·독일·호주 경기부양책 가동해야”

국제통화기금(IMF)이 독일과 한국, 호주를 재정 확대를 통한 경기 부양의 여지가 있는 국가로 지목하고 적절한 수준의 경기부양을 권고했다.
IMF는 14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IMF·세계은행(WB) 춘계회의에서 내놓은 ‘재정 점검’(Fiscal Monitor) 보고서에서 “어느 정도의 재정적 공간과 더 가파른 둔화 리스크가 있는 곳에서는 제한적이고 높은 질의 재정적 부양책이 필요할 수 있다”며 이들 3개 국가를 짚었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 회의에서 글로벌 경기둔화에 맞선 부양책이 핵심 현안으로 논의된 가운데 경제학자들이 이들 국가를 많은 부양책을 쓸 수 있는 상황인데도 사용하지 않고 있는 나라로 지목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는 재정 흑자 국가들에 “분명히 이(흑자)를 활용해 투자하고 경제 발전과 성장에 참여할 공간을 가져야 한다”며 “그러나 이 점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아 왔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기준으로 한국의 재정 흑자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2.75%, 독일은 1.71%, 스위스는 0.33%다. 호주는 현재 GDP의 0.2% 수준의 재정 적자를 보이지만, 앞으로 몇 년내 흑자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국가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감세를 비롯해 적극적인 재정 확대 정책을 펼친 미국이 GDP의 4.26%, 오랫동안 확장적 재정 정책을 꾸려온 중국이 GDP 대비 4.81%의 재정 적자를 보인 것과 큰 차이가 난다.
IMF는 글로벌 경기확장세가 둔화하고 하방 리스크가 커진 동시에 선진국을 중심으로 공공부채가 여전히 많다면서 재정정책을 성장과 지속가능성의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신중하게 밟아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진국들이 “재정 완화로 기어를 바꿔 넣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주요 유로존 국가들, 한국, 미국, 그리고 더 적은 규모로는 호주에서 확장적 예산 계획을 통해 더 완화적인 재정 스탠스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재정적 공간이 있는 지역에서는 부진한 부분이 있다면 재정정책이 총수요를 촉진하도록 크게 노력해야 한다”며 “한국에서는 2019년 자동안정화장치(경기변화에 대응해 자동으로 조정되는 수입지출 항목)를 가동하는 것 외에 계획된 지출 확대를 선제 책정하는 것이 성장둔화 저지를 보장한다”고 진단했다.
캐나다, 프랑스, 일본, 영국, 미국 등 부채가 많은 선진국은 ‘중대한 경기 하강의 징후’가 없다면 장기 부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수준으로 점진적인 재정 조정을 추진해야 한다는 권고도 보고서에 담겼다. /이아라기자 ar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KB국민카드, '2025 인천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대성황 이뤄
- 롯데카드, ‘굿네이버스 레이스 with 띵크어스’ 참가자 모집
- 교보생명, 광복 80주년 맞아 건물 외벽에 '특별한 태극기' 게시
- 티머니, '산리오캐릭터즈 좋은 날 티머니카드' 출시
- ABL생명, AI 활용한 '고객 맞춤형 보험상품 추천 서비스’ 도입
- 비자 "2026 FIFA 월드컵 경기 티켓 사전 응모 혜택 제공"
- 한켐 "OLED 부문 '발광층 소재' 매출 비중 확대"
- 웅진프리드라이프, 우정사업본부와 상조 서비스 신규 제휴 체결
- 엠젠솔루션 “반월상 연골판 이식재 상용화 본격화”
- KB국민카드, ‘KB큽속충전 세계축제 시즌3’ 이벤트 참가자 모집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고려대 의대 성재영 교수, 신약후보물질 ‘NS101’로 알츠하이머병 치료 전략 제시
- 2해남군의회, 2025년도 의정자문위원회 개최…지역 현안 논의
- 3건국대병원 정석원 교수, 어깨 인공관절 삽입 정확도 향상 입증
- 4경기도, 원폭피해자 위한 전방위 지원..."80년의 기억"
- 5KB국민카드, '2025 인천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대성황 이뤄
- 6명품감정교육, 부업 넘어 ‘1인 창업’으로 이어진다
- 7롯데카드, ‘굿네이버스 레이스 with 띵크어스’ 참가자 모집
- 8교보생명, 광복 80주년 맞아 건물 외벽에 '특별한 태극기' 게시
- 9티머니, '산리오캐릭터즈 좋은 날 티머니카드' 출시
- 10법원 “영풍 석포제련소 무분별한 폐기물 매립 지하수·하천 오염 가능성”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