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나생명, 2년 연속 금융감독원 발표 보험 민원 최저

라이나생명보험이 29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8년 금융민원 및 상담 동향’에서 보유계약 10만 건당 민원 건수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를 통틀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2017년 10.52건에서 2018년 10.8건으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저 1위 자리를 유지하게 됐다.
라이나생명 관계자는 “2012년부터 8년간 매년 민원 건수 최저 1, 2위를 지켜오고 있다”며 “특히 민원과 불완전판매가 발생 소지가 높다고 여기는 TM(텔레마케팅)영업 기반임에도 보험업계 최저의 민원 건수를 기록하며 소비자 불만을 최소화했다”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라이나생명 측은 소비자보호를 위한 노력을 강화해왔다며 △상품 기획 및 개발 과정에서 소비자의 민원 발생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Product Golden Rule운영 △판매 단계에서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품질모니터링 및 완전판매모니터링 기준 강화 △신속한 민원처리와 다양한 통계를 지원하는 VOC 시스템 구축 등을 시행 중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민원 발생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고 확대를 방지하기 위한 조기경보제도(Early Warning System) △채널별 불완전판매율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모집채널별 불완전판매율 공개 △소비자와 회사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한 완전판매 커미티 △영업현장의 문제점 파악을 위한 자체 미스터리쇼핑 등 소비자보호를 위한 여러 다양한 제도를 지속 발굴해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봉성 라이나생명보험 사장은 “지난해부터는 완전판매를 위해 영업실적이 줄더라도 소비자보호를 위한 고객중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라고 비결을 밝히며 “보험시장에서 TM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라이나생명이 먼저 앞장서는 것은 물론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TM영업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아라기자 ar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토스페이먼츠, '퀵계좌이체로 가볍게 떠나는 대만여행' 프로모션 진행
- 신협, 생활금융 플랫폼 '라이프온' 고객 참여 이벤트
- KB국민카드, 서스틴베스트 ESG평가 5년 연속 'AA' 획득
- KB캐피탈, KB차차차 데이터 기반 'KB스타픽' 판매 순위 공개
- 삼성생명, 라이프놀로지 랩 팝업 전시회 운영
- Npay-삼성화재, 디지털 대출 서비스 업무협약 체결
- KB손보, 7년 연속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 선정
- '전국화 과제' iM뱅크, 포스트 황병우 시대 열리나
- MBK 중징계 직격탄…롯데카드, 대주주 리스크 고조
- '고환율 쇼크'에 외국인 엑소더스…개미는 '저가 매수'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생활전문관 새단장 오픈
- 2이마트, 주류 스마트오더 서비스 '와인그랩' 리뉴얼 오픈
- 3iM뱅크(아이엠뱅크), 금융박물관 누적 관람객 10만명 돌파 기념 이벤트 실시
- 4대구지방환경청, 인화성·폭발성 유해화학물질 대량 취급사업장 특별 현장점검 실시
- 5경산교육지원청, 전남 고흥청과 교육 교류 워크숍 개최
- 6도시철도 무임수송 국비 지원, 국민 청원 5만 명 돌파
- 7영남대 재경총동창회, 제12회 천마 취업동문 환영회 개최
- 8"골목이 살아야 도시가 산다’". . .포항시, 시민 공감 포럼서 활성화 해법 모색
- 9포항시, KIST·RIST·경상북도와 ‘LTI 플랫폼 구축’ 업무협약 체결
- 10김천시, 2025년 내고장 TOP기업 ‘㈜조흥GF’ 선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