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4만9,000명 고객정보 유출…방통위 조사 착수

홈플러스 고객 4만 9,000명의 개인정보가 대량으로 유출된 것으로 드러나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조사에 착수했다.
25일 변재일 의원이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미상의 특정인이 홈플러스 온라인몰에 타인의 계정정보로 접속한 사실이 확인됐다. 홈플러스 온라인몰 해킹 목적은 포인트 탈취로 알려졌으며, 유출된 개인정보는 4만9,000건에 이른다. 사건은 2년 전인 2017년 10월 17일부터 2018년 10월1일까지 약 1년에 걸쳐 발생했다. 홈플러스는 사건이 발생한 지 2년이 되도록 관련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가 지난 9월 20일 한 고객이 포인트 미적립 민원을 제기하자 뒤늦게 개인정보 유출 피해를 인지하게 됐다.
홈플러스는 현행법에 따라 지난 20일 방통위에는 사고 내용을 알렸으나, 이용자들에게는 개인정보 유출과 포인트 탈취 사실을 알리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정보통신망법 위반에 해당한다. 변 의원은 “홈플러스가 개인정보 유출을 인지한 지 6일이 지나도록 고객에게 피해사실을 알리지 않고 있는 것은 3,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는 현행법 위반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방통위는 이번 사건에 대해 해커로 추정되는 이가 홈플러스 가입자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취득하여 부정 로그인을 시도한 것으로 보고,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지난 25일 현장조사에 착수했다. 방통위와 KISA는 홈플러스에 대해 개인정보 유출 규모 및 원인 등을 파악하고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조치 여부 등에 대한 사실 조사 후 법 위반 사항이 확인될 경우 제재조치를 할 계획이다.
변 의원은 “홈플러스가 무려 2년 동안 고객 4만9,000명의 개인정보 유출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것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내팽개친 것이나 다름없다”며“이미 지난 2011년 개인정보 장사로 곤혹을 치른 사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정보 유출과 재산상의 피해 사실을 고객들에게 6일 동안 은폐한 것 역시 무책임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방송통신위원회와 KISA는 알려진 사실 이외에 추가 피해가 없는지 신속하고 철저하게 조사하고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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