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땅꾼의 땅땅땅①] 당신은 왜 땅을 사려고 하는가?

토지에 투자하려는 투자자가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왜 내가 땅을 사려고 하는가?’ 다. 일반인들은 땅 사는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이 좋다.
땅의 목적에 따라 사야 되는 땅들이 가려지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여유자금으로 땅에 투자해 은퇴자금을 마련하고 싶어 한다. 어떤 이들은 땅으로 ‘대박’을 터트리고 싶어 한다. 또 어떤 이들은 좋은 땅을 사서, 멋진 집을 지어 그곳에 살고 싶어 한다. 일부 사람들은 무작정 땅이 좋다는 말에 땅 투자에 막연한 환상으로 투자를 하고 싶어 한다.
땅을 사려는 사람들마다 각기 다른 목적들이 있다. 전원주택 짓기를 원하는 실수요자라면, 경치가 좋은 전원주택지를 찾아야 한다. 땅에 투자해 지가상승을 통한 시세차익을 얻고자 하는 투자자라면, 지가 상승 여력이 높은 곳에 투자해야 한다. 금액 대에 따라 땅의 면적도 다르고, 지역도 다르다. 같은 투자라 하더라도, 기간에 따라 또 땅이 달라진다. 목적이 있어야, 간혹 땅 투자에 실패하거나, 지가 상승 속도가 낮더라도, 토지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힘이 생기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런 막연한 환상을 가진 투자자들에게 임장을 권하는 편이다. 토지공부에 있어서 손품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현장에 가보면 내가 인터넷에서 본 매물과는 많이 다르기도 하고, 사진에서 발견하지 못했던 축사, 묘지, 송전탑 같은 3대 악재가 있을 수도 있으니, 초보 투자자들은 이런 부분을 유의하여 토지 투자에 분명한 목적을 갖길 바란다.
전은규 / 대박땅꾼Lab 소장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박땅꾼의 땅땅땅] 왜 토지투자를 할까? 목표에 따라 전략이 달라진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정부 정책을 따라간다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필요성과 효과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사람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1시간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무모한 도전이 될까, 위대한 도전이 될까?
- [대박땅꾼의 땅땅땅] 꼼꼼히 준비해야 하는 지목변경
- [대박땅꾼의 땅땅땅] 기획부동산을 조심하자
- [기고] 국가인재생태계 개혁 없다면,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3,000만 원짜리 토지 투자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임미애 의원 “mz 해양경찰, 5년도 못 버티고 떠나”. . .해양경찰 조직문화 개선 시급
- 2김위상 의원 “천연기념물까지 쾅! ‘버드스트라이크’ 5년 새 2배 늘어”
- 3김승수 의원 “세계는 한복에 주목…정부 지원은 여전히 부족”
- 4차규근 의원 “최근 3년새 SNS 마켓업 수입금액 2배 이상 증가,30대 가장 많아”
- 5차규근 의원 “게임 아이템 거래 시장, 5년간 3조원 이상 거래됐다”
- 6강대식 의원 "가짜 원산지 축산물ㆍ중국 김치...군 급식 이대로 괜찮나"
- 7대구대-라온엔터테인먼트, 게임 산업 발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 8성형·피부과 5년간 20% 급증…소아청소년과 2% 감소
- 9SNS마켓, 여성·30대 주도…"2년간 3배 성장"
- 10전기차 고객 10명 중 6명은 3040…20대 구매 증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