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보세라닙, ASCO서 자궁경부암·폐암·육종 임상결과 ‘탁월’
[서울경제TV=양한나기자]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되는 미국임상종양학회(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 ASCO)에서 리보세라닙에 대해 총 16건의 임상 내용이 발표되는 가운데 중국내 연구자 임상 결과 자궁경부암에서 완전관해가 나타나는 등 다수의 의미있는 결과가 전해졌다고 14일 밝혔다.
우선, 1차 항암치료 실패한 진행성 자궁경부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과의 병용요법의 임상 2상 결과가 발표됐다. 45명에 대한 결과 2명의 완전관해를 포함하여 객관적반응율(ORR)은 59.6%, 질병통제율(DCR)은 88.1%로 탁월한 효과를 나타냈다. 리보세라닙의 완전관해 사례는 위암 글로벌 3상의 단독요법에서도 보고됐고, 뇌종양, 혈액암, 대장암, 간세포암 등 다양한 암종에서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PD-L1 양성 환자뿐 아니라 PD-L1 음성환자에서도 객관적반응율이 50%로, 면역관문억제제의 반응률이 저조한 환자에서도 탁월한 효과를 보여 리보세라닙이 면역관문억제제의 최적의 파트너임을 증명했다.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임상결과도 주목할 만하다. 비소세포폐암 중 편평상피세포폐암 1차 치료제로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 병용요법으로 임상 2상 결과를 발표했다. 환자 수가 17명으로 적지만, 객관적반응율(ORR) 76.5%, 질병통제율(DCR) 100%로 탁월한 수치를 나타냈다. 비소세포폐암은 선암, 편평상피세포암,대세포암 등으로 나뉘는데, 편평상피폐암은 전체 폐암의 약 29%를 차지하는 암이다.
지난 AACR에 이어 이번 ASCO에서도 확장기 소세포폐암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가 발표됐다. 소세포폐암은 폐암의 환자의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이가 있는 확장기 소세포폐암의 경우에는 기대 여명이 약 2~4개월 정도로 낮은 편이다.
지난 AACR에선 2차 치료 환자를 대상으로 한 결과였지만, ASCO에선 1차 치료를 목적으로 세포독성항암제와 병용결과로 6개월 객관적반응율(ORR)이 63%, 질병통제율(DCR)은85%로 매우 의미있는 결과를 보였다. 1차 항암치료 실패한 연조직육종에 대한 임상 2상 결과도 ORR 18.75%, DCR 87.5%로 매우 의미있는 결과가 발표됐다.
그 외 간세포암에서 TACE와 병용요법, 뼈 전이가 있는 비소세포폐암에서의 도세탁셀과의 병용, PD-1 치료제 실패한 흑색종에서의 테모졸로마이드와 병용, 표준치료에 실패한 담관암에서의 리보세라닙 단독 요법 등 다양한 임상시험 결과가 발표됐다.
앞서 리보세라닙의 임상을 통해 탁월한 질병통제율을 지켜봐온 에이치엘비는 어드벤첸 연구소로부터 리보세라닙의 중국 포함 글로벌 권리를 인수해 지난해 매출 기준으로 올해부터 로열티를 수령한다. 리보세라닙은 중국 내 위암치료제만으로 지난해 약 3,700억원(21억 위안)의 매출을 올린 바 있어 간암 시판 허가시 로열티 수익은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증권업계에서도 리보세라닙의 시장성을 높게 평가했다. 한양증권 오병용 연구원은 “국제학회에서 한 항암제에 대해 이처럼 많은 임상결과가 발표되는 것은 대단히 이례적”이라며, “다양한 적응증에 대해 리보세라닙의 효능이 입증되고 있는 만큼 에이치엘비가 리보세라닙의 상업화 방향을 확정하는데 유익한 시그널이 될 것이며, 글로벌 시판 후 빠른 적응증 확장으로 가치 사슬 확산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금융위, 중대재해기업 대출제한 검토…은행권 '난감'·건설업계 '긴장'
- 업비트·빗썸 코인 대여 제동…당국 TF 꾸려 규제 착수
- "사고 싶어도 못 사요"…플랫폼 한계에 'K쇼핑' 문턱 못넘는 외국인들
- 상상인저축 M&A 무산…저축은행 재편 '안갯속'
- "기대 너무 컸나"…세제안 실망에 증시 급락 전환
- 금융사 교육세율 인상…초과이익 환수 시동
- 김성태 기업은행장 " 中企 금융 양적·질적 선도·내부통제 강화할 것"
- 한화자산운용, 'PLUS 고배당주' ETF 주당 분배금 6.5% 인상
- 토스증권, '서버 개발자' 집중 채용…8월 17일까지 접수
- 상장 앞둔 에스엔시스 “글로벌 조선해양산업 대표기업 될 것”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민주당 새 대표에 정청래…최종 득표율 61.74%
- 2서로에게 너무 당연한 태도가 불러오는 갈등
- 3안지선(헤일리온코리아 본부장) 부친상
- 4조현, 美상원·백악관 인사와 면담…"전략적 경제 협력 심화"
- 5도요타, 생산량 전망치 상향 조정…1000만대 가능성도
- 6트럼프, 파월에 불만 표출…연준의장직 유지 질문엔 "아마도"
- 7김건희특검, '집사게이트' 의혹 IMS·사모펀드 대표 동시 소환
- 8독일 "패트리엇 2기, 우크라이나 지원"
- 9안규백 국방장관, 폴란드 K2 전차 현지 생산 공장 방문
- 10빅터차 "트럼프, 무역합의 대가로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할듯"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