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투자전략]美, 경제지표 호조로 증시 랠리…위험자산 선호↑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주식시장이 상승 랠리를 나타내고 있다. 펀더멘털이 아닌 경제재개 기대감과 막대한 유동성이 시장을 지배하는 모양새다. 전일 코스피는 석달만에 2,150선을 돌파하며, 연중 고점을 5% 가량 남겨둔 상황이다. 현재 금융시장은 악재보다 호재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어 위험자산 선호심리는 지속될 전망이다.
전날 미국 증시는 신규 실업자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는 소식에 일제히 강세를 나타냈다. 4일(현지시간) 미국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527.24포인트(2.05%) 뛴 2만6,269.89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42.05포인트(1.36%) 오른 3,122.87, 나스닥종합 지수는 74.57포인트(0.78%) 상승한 9,682.91로 장을 마감했다.
5월 미국의 민간부문 일자리는 276만개 감소했다. 이는 시장 전망치인 875만명을 크게 밑도는 수준이다. 5월 ISM 서비스업지수 또한 전월(41.8)이나 예상(44.0)을 상회한 45.4로 발표됐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4일 “전일 국내 증시는 미국의 마이크로칩 테크가 실적 전망을 상향 조정하자 반도체 업종이 급등한 가운데 정부의 정책에 기반한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높아지며 급등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런 가운데 오늘 미 증시에서 마이크로칩 효과 등으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강세를 보여 여전히 우호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서 연구원은 미 증시의 특징처럼 경기 민감주들이 긍정적인 모습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은 물론 미국의 서비스업지수 등 경제지표가 개선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는분석이다. 아울러 오늘 개최될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회의에서 유럽중앙은행은 자산 매입 규모를 확대하는 등 추가 부양정책을 실시할 가능성이 높은 점도 증시에 우호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다만 그는 “미국과 중국간 항공기 운항 중단 등 마찰이 지속되고있다는 점은 차익 욕구를 높인다”면서 “이와 함께 외국인의 대규모 선물 매매로 웩더독 현상이 확산되는 등수급적인 요인에 민감해 지고 있어 이들의 매매에 따라 변화가 예상되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경제 정상화가 지속된다면 순환매적 관점에서 모멘텀이 유효한 업종에 관심을 가져야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예신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모멘텀이 유효한 업종 중심으로 6월 중 업종 간 키 맞추기는 지속될 수 있다”면서 “경기 민감주 또는 일부 경기 소비재 업종 가운데 자동차, 비철·목재, 철강, 에너지(정유) 순으로 상승 여력이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또 “반도체 역시 코로나19 확산 이전 주가 수준 회복까지 10% 이상 상승 여력이 남아있는 업종”이라며 “내년 상반기 업황 및 실적 개선을 선반영 한다는 측면에서 주도 업종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롯데카드 해킹사고' 청문회 증인 채택된 MBK 김병주 회장, 출석 여부 '관심'
- 그린플러스, 충남 부여·전남 보성서 74억 스마트팜 수주
- 한울앤제주 “팥고당, 태국·일본 업체와 협업 논의”
- 메드팩토, ‘백토서팁’ 골육종 임상 2상 첫 환자 등록
- 농협은행, 중견기업 맞춤형 금융지원 나선다
- JB금융그룹, 추석 특별자금 1조1000억원 지원
- 삼성전자, 프리마켓서 ‘9만전자’ 터치…장중 9만1000원
- 에이피알, 3분기 호실적 전망…목표가 10%↑-한투
- KS인더스트리, 'KORMARINE 2025' 참가…"글로벌 A/S 네트워크 공개"
- 토스 고성장에 조급했나…카카오페이證, 고수익률 홍보 알림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현대차·기아, 탄소배출량 확 줄인 타이어용 고강도 스틸벨트 개발
- 2남원시, 생활문화예술동호회 페스티벌 9월 28일 개최
- 3남원시, 농촌공간 재편 위한 권역별 주민공청회 연다
- 4"남원의 자랑스러운 얼굴들"…2025 시민의장 주인공 발표
- 5김용진 전 기재부 차관, GH 제13대 사장 취임
- 6장수군, 농촌특화지구형 농촌공간정비사업 공모 선정
- 7장수군 홍보대사 최재명 팬, 장수군에 어린이 도서 600권 기탁
- 8대한패브릭 서한집 대표, 3년 연속 순창군에 고향사랑기부금 전달
- 9"군민 안전 최우선" 임실군, 2026년 재해예방 정비사업 확정
- 10임실군 붕어섬 생태공원, 가을꽃 물결로 단장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