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오프라인·온라인 입찰 PT 프리젠테이션 발표 핵심

중요한 기업 이익과 관련된 입찰PT 자료와 프리젠테이션 발표는 전략적인 실행이 필요한 부분이다.
기업 가치를 짧은 시간 내에 심사위원에게 전달하여야 하는 입찰PT 현장에서 전문적이고 세련된 자료와 발표는 입찰PT 수주의 핵심이다. 오늘은 성공적인 건설사 부동산 마케팅 입찰PT 프리젠터 PT자료 및 프리젠테이션 스피치의 핵심을 말하고자 한다.
첫째,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여 온라인 입찰PT에 대비하라.
수주 금액이 큰 입찰PT 현장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입찰PT가 증가하고 있다. PT 자료와 발표는 더 가독성 있게 효율적으로 전달하여야 한다. PT 자료는 각 슬라이드 장마다 명확한 핵심과 사례를 도식화하여 전달한다. 실제 사례에 해당하는 사진 이미지는 실 사진으로 선명함과 생생한 현장을 전달한다. 이에 맞게 프리젠테이션 전환의 기법을 사용한다.
입찰PT 자료와 입찰PT 프리젠터의 발표가 일치해야 하고, 핵심 도출시 가능한 짧고 명확한 문장으로 이어나간다. 입찰PT 프리젠터는 기업을 대표하는 발표자이므로 전문적이고 세련된 자세와 눈빛, 시선처리로 심사위원에게 기업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도록 해야 한다.
이에 필요한 것은 여유와 자신감이다. 앵무새처럼 대본을 읽는 인위적인 발표를 하면 안 되며, 전반적인 내용을 플로우로 스토리텔링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효율적인 가독성 높은 입찰PT 자료와 전문적이고 세련된 스토티텔링 발표가 성공적인 입찰PT 수주를 이끌 수 있다.
둘째, 심사위원이 의문을 가지는 내용의 답변을 실현가능한 구체적인 사례로 설득하라.
입찰PT에서는 심사위원의 궁금증과 반대급부 의견에 이성과 감성의 조화로운 설득 스피치로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 무턱대고, 잘 할 수 있다. 해보았기 때문에 잘 한다 식의 추상적인 말은 신뢰감만 하락시킬 뿐이다. 고객사와 심사위원이 염려하는 사업 수행 부분에 있어서 예상 질문 리스트를 작성하여, 그에 맞는 답변 핵심 및 부연설명, 즉 실제 사례와 확인 가능한 데이터로 설득하여야 한다. 또한 기업만이 가지고 있는 사업 수행 진정성과 실행 역량을 함께 어필하여 심사위원과 라포 형성 및 신뢰감을 구축하여야 한다.
셋째, 입찰PT 프리젠터의 전문성과 순발력을 키워라.
발표자는 단순히 입찰PT 자료를 읽는 사람이 아니다. 압박감과 부담이 큰 입찰PT에서는 이해력과 순발력이 높은 사람이 발표를 하는 것이 좋다. 즉, 문제해결능력과 순발력을 가져서 좋은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발휘하는 사람이 중요한 입찰PT 현장에서 전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즉, 공감능력이 곧 전문성과 순발력으로 발휘된다.
입찰PT 자료에 대한 빠른 이해도와 임팩트 있는 발표를 위해서는 전략적인 훈련이 필요하며, 함께 일하는 사람과의 조화로운 호흡이 중요하다.
특히 수주 금액이 큰 입찰PT 중에 건설사, 부동산, 마케팅을 예로 들자면, 입찰PT 자료 안의 제안 내용 중 고객 타깃층을 잘못 설정하여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 타깃층은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분류 제안하고, 중요도에 따라 리스트 작업하여 전달하여야 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입찰PT 수주 건에 대한 세심한 체크 능력 및 그에 맞는 순발력이기에 변수에도 흔들리지 않는 강단과 집중력이 필요하다. 이 부분은 전문가의 코칭에 의해 집중 트레이닝 하여 효율적으로 변화가 가능하며, 기업 가치를 올리고 수주에 성공하는 지름길이다.
효율적인 기업 경영 전략 실행은 입찰 PT 수주의 성공으로 이어져 기업 가치를 올릴 수 있다. 막연한 고민과 생각을 실행에 옮겼을 때 비로소 기업 이익과 가치를 향상 시킬 수 있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박땅꾼의 땅땅땅] 왜 토지투자를 할까? 목표에 따라 전략이 달라진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정부 정책을 따라간다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필요성과 효과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사람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1시간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무모한 도전이 될까, 위대한 도전이 될까?
- [대박땅꾼의 땅땅땅] 꼼꼼히 준비해야 하는 지목변경
- [대박땅꾼의 땅땅땅] 기획부동산을 조심하자
- [기고] 국가인재생태계 개혁 없다면,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3,000만 원짜리 토지 투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박균택 의원, 시민과 소통강화 '광산 동네한바퀴' 민생탐방 '눈길'
- 2전남도, 독특한 매력 지닌 이색 회의장소 ‘유니크베뉴’ 공모 나서
- 3광주 명품 특산물 ‘무등산 수박’, 옛 명성 되찾는다
- 4대한상의 "국민 55% 미장 선호...기업 혁신성 때문"
- 5기장군민축구단, 올해 K4리그 첫 데뷔전서 아쉬운 패배
- 6김정오 박찬대 원내대표 정무특보, 담양군수 재선거 출마 행보 본격화
- 7산업부, 연구개발·기술사업화 장비구축에 2400억원 투자
- 8광주 북구, 대한민국 건강고령친화도시 정책대상 ‘우수상’ 수상
- 9여야 '5월 조기대선' 가능성에 '고심 VS 본격화' 대응
- 10KT, 에이블스쿨 잡페어…“실무 역량 갖춘 AI 인재 채용"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