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시설 상승세…주택시장 누르니 상업시설 눈길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최근 주택과 오피스텔에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집중되면서 상대적으로 규제가 적은 상업시설이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분위기다.
10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오피스텔을 제외한 전국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건수는 9만6,119건으로 지난해 동일 기간(8만8,175건)과 비교해 9.01% 증가했다. 특히, 올해 7월 전국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건수는 1만8,167건으로 2018년 3월(1만8,751건) 이후 1년 4개월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난달 부동산법원경매 정보제공 사이트 지지옥션이 제공한 ‘지지 경매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8월 전국 업무·상업시설 경매 낙찰률(경매 건수 대비 낙찰 비율)은 30.4%, 낙찰가율(감정가 대비 낙찰가 비율)은 66.8%를 기록해 전달대비 각각 2.5%, 1.8%씩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국 주거시설 경매는 이전달과 비교해 낙찰률과 낙찰가율이 모두 하락했다.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는 것도 상업시설 분양 호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은행이 9월 기준금리를 0.05%로 동결한다고 발표하면서 금리가 낮은 금융상품에서 수익형 부동산으로 유동자금이 흘러 들어가고 있다.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올해 상반기 전국 상업시설 투자수익률은 2.26~2.72% 선으로, 1년으로 환산할 시 예적금 상품이 제공하는 금리보다 2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상업시설은 분양성적도 양호한 모습이다. 지난 5월 서울 동대문구에 공급된 ‘힐스테이트 청량리 더 퍼스트’ 오피스텔 단지 내 상가는 분양 시작 반나절 만에 전체 물량인 81실이 계약 마감했다. 6월 서울 영등포구에서 분양한 ‘힐스에비뉴 여의도’ 근린생활시설 39실은 계약 당일 모두 완판됐다.
이렇듯 상업시설 분양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금강주택이 경기도 동탄2신도시 동탄테크노밸리 도시지원시설 14블록에 공급하는 ‘코벤트가든 동탄’이 분양 일정을 이어가고 있다.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약 2만2,484㎡, 총 227실 규모로 조성된 코벤트가든 동탄은 지식산업센터 ‘금강펜테리움 IX타워’와 기숙사 ‘IX스테이’를 품은 복합상업시설로 구성됐다.
상업시설이 입점하는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63빌딩의 약 1.5배 규모로 연면적 28만여㎡, 지상 최고 38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1,799실과 오피스텔형 기숙사 675실규모로 구성돼 있다. 현재 지식산업센터와 오피스텔형 기숙사는 100% 분양이 완료돼 향후 입주가 완료될 시, 약 8,700여명의 고정수요를 확보할 전망이다.
코벤트가든 동탄은 런던 핫플레이스로 손꼽히는 ‘코벤트가든’과 ‘닐스야드’의 특장점을 모은 뉴트로 라이프스타일마켓으로 조성된다. 뉴트로란 새로움(New)과 복고(Retro)의 합성어다. 이 상업시설은 약 200m 규모의 테마형 복합 스트리트몰 형태로 조성되며, 야외에는 이벤트, 축제, 문화공연이 펼쳐지는 중앙광장이 마련될 예정이라 이용객들에게 쇼핑 외에도 외식, 문화체험 등을 한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라이프 공간을 선보일 예정이다.
코벤트가든 동탄은 동탄신도시 최중심에 들어선다. 단지 바로 앞에 트램 정류장이 예정돼 있어 역세권 상가로서 입지를 갖출 전망이다. 또한 SRT 동탄역이 가까이에 있어 서울 수서역까지 약 18분이면 도달 가능하다. 이외에도 경부고속도로를 비롯해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을 이용해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이 용이하다.
또한 코벤트가든 동탄은 일반적인 지식산업센터 상가비율인 10~15% 대비 낮은 7%대의 상가비율로 투자가치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안정적인 투자를 위한 수익보장제 및 임대케어 프로그램(일부점포 제외)을 운영할 예정이며, 대형 앵커테넌트를 적극적으로 유치해 일년 내내 고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활성화 상권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코벤트가든 동탄’의 시공을 맡은 금강주택은 2019년 건설협력증진대상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분양관계자는 “이미 사전에 완판된 금강펜테리움 IX타워 내 입주하는 상가인 만큼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며 “특히 동탄2신도시의 중심에 들어서 동탄 전역의 고객을 흡수하는 동탄테크노밸리 대표상권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한편, 코벤트가든 동탄 상업시설 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영천동 99-4에 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기 이천시, ‘경기형 과학고’ 예비 1차 합격
- 2대형 SUV 신차 출시 ‘봇물’…車 트렌드 바뀔까
- 3탄핵정국 속 농협금융·은행 인사 고심…수장 교체 가능성
- 4후판가격 협상 해 넘어가나…3개월째 ‘공회전’
- 5LG전자 조주완 “위기는 위험과 기회…최악 상황 대비"
- 6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 美 FDA 허가 획득
- 7“고물가에 사전예약 증가”…유통가, 설 채비 ‘분주’
- 8건설현장 30%는 외국인…“AI로 소통장벽 허물어요”
- 9새해에도 먹거리 부담…이온음료·커피·우유 가격 오른다
- 10당근책 잃은 밸류업…일제히 '파란불'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