벗이미술관, 윤혜진 작가 개인전 'Meta-Tuality' 개최


[사진=벗이미술관]
[서울경제TV=윤다혜기자] 벗이미술관은 내년 2월21일까지 윤혜진 작가의 개인전 'Meta-Tuality'(사진)를 개최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 'Metat-Tuality'는 'Meta'와 'Spirituality'의 합성어로 초월의 범우주적 의미를 담는다. 윤 작가는 'Meta'가 가지는 다의적 의미에 주목하며, 이를 자기 초월의 지점 'Spirituality(영성)'와 결합해 새로운 단어로 창조했다.
벗이미술관은 윤 작가의 예술세계에서 아웃사이더 아트의 본질인 '날 것 그대로의, 태초의 순수함'을 발견하고, 작가의 작품을 통해 현대미술 내에 그어진 아웃사이더 아트의 경계를 재정립하고자 본 전시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벗이미술관에 따르면 윤 작가의 작업은 내면의 근원적 자아를 탐구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탐구 끝에 드러난 원초적 자아는 기존의 관념화 된 사고에서 탈피하여 직관적으로 사물을 재현한다.
이렇게 재현된 이미지는 작가의 즉흥적 행위와 함께 다시 변형되며 또 다른 오브제로 이행한다. 이처럼 작가의 무의식에서 비롯된 사물들은 어디에도 고정되지 않은 자유로운 실체의 모습으로, 예측 불가능한 자신만의 새로운 이야기를 전개한다.
뉴욕에서 순수미술을 전공한 윤 작가는 로베르타 스미스의 뉴욕타임즈를 통해 “정규 교육을 받은 아웃사이더 아티스트”라 소개된 이력이 있다. ‘아웃사이더 아트’란 정규 미술 교육을 받지 않은 이들의 순수한 창작물을 일컫는데, 윤 작가처럼 아카데미즘한 교육을 받은 작가가 아웃사이더 아티스트로 소개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그러나 윤 작가의 작품에서 보여지는 비정형적인 형상은 오토마티즘(automatism) 방식으로 미술교육의 관습적인 부분을 탈피한다.
윤 작가의 작품을 관람한 후에는 ‘BLOOM IN THE BALLOON’ 체험공간에서 환상적인 제3차원 공간을 경험할 수 있다. 또 어린이 관람객의 쉽고 재미있는 미술관 경험을 위해 웅진주니어 출판도서로 꾸며진 미니도서관과 함께 다양한 아트클래스를 운영 중에 있다.
한편 지난 2015년 개관한 벗이미술관은 한국에 정착되지 않은 장르인 '아트브룻(Art Brut)'를 소개하고 신진작가들을 발굴해왔다. 벗이미술관 관계자는 "전통적 미술 형식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은 '순수한 예술' 창작자를 연구, 지원하고 있다"며 "예술적 영감을 주고받는 향유자를 확대하기 위해 하나의 장르에 머무르지 않고 대중들이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현대미술 기획전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yund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16세 미만서 발생하는 '소아특발성관절염'…유병률·발생률 밝혀져
- 유독 피곤하다면... 늦더위 탓 면역력·자율신경계 이상 의심해야
- 이화의료원 ‘이화 옴니 리더십 아카데미’ 운영
- 기온 33도 이상일 때 온열질환자 급증…질병청 "8월 말까지 주의"
- 무더운 여름, 전립선 건강엔 ‘빨간 불’
- 환자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도구 스카이브 '니비게이트'…'평가 유예 신의료기술' 선정
- 새로운 결핵 백신·치료 플랫폼 개발…수지상세포 활용
- 바른세상병원, 4주기 연속 복지부 의료기관 인증 획득
- "나이 많다고 검진 제외됐는데…" 70세 이상도 '저선량 CT' 한 번에 폐암 발견
- 중앙대병원 "85세 고령에도 심장 수술…삶의 질 크게 높아져"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전남 여수서 아파트 전기실 화재로 장시간 정전…주민 불편 극심
- 2우리는 과연 어떤 춤과 노래로 서로를 맞이해야 하는가
- 3李대통령, 재일동포 간담회…"애국심에 보답, 지원 확대"
- 4트럼프 행정부, 5조 원 규모 해상 풍력발전 중단명령
- 5계명대 동산병원, ‘유방암’ 적정성 평가 1등급
- 6계명대 간호대학, 후쿠오카대 간호대학과 교환학생 프로그램 개최
- 7영남대, 2024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가져
- 8대구대, 2024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개최
- 9대구시, ‘지역거점 AX 혁신 기술개발’ 예타면제 통과
- 10안동고, 2025 안동 지역상생 포럼 대상 수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