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상업·업무·문화 한곳에…콤팩트시티 속속 공급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미니신도시로 불리는 콤팩트시티가 최근 도시개발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고 있는 모습이다.
콤팩트시티는 단순히 주거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역세권을 중심의 개발을 통해 교통·상업·문화시설 등이 모두 갖춰지게 돼 원스톱 라이프를 쉽게 영위할 수 있는 곳을 말한다.
선진국에서 이미 활용되고 있는 도시계획방식으로 대표적인 콤팩트시티로 일본의 최고 부촌 ‘롯본기힐스’, 미국 뉴어버니즘(new urbanism)과 영국 어반빌리지(urban village) 등이 있다.
최근 국내에 공급된 대표적인 콤팩트시티는 롯데건설이 서울 금천구 독산동 도하부대 이전부지를 개발한 ‘롯데캐슬 골드파크’이다. 금천 롯데캐슬 골드파크는 연면적 약 70만㎡에 달하는 부지에 아파트 3,203가구와 오피스텔 1,165실을 비롯해 호텔, 대형마트, 초등학교, 경찰서 등 다양한 근린시설을 갖춘 '서울 속 미니 신도시'로 개발됐다.
이 단지는 입주 후 수요자가 몰리며 분양가에 프리미엄도 붙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2016년 11월부터 입주를 시작한 ‘롯데캐슬 골드파크 1차’ 전용 59㎡A형의 경우 11월 기준 9억7,300만원에 거래됐다. 이 주택형의 분양가가 3억2,000만~3억6,000만원 대였던 점을 감안하면 3배 이상 오른 가격이다.
과천시 갈현동과 문원동 일대 135만3,000㎡에는 과천지식정보타운이 조성 중이다. 이곳은 비즈니스, 교육·문화·주거 기능을 갖춘 복합도시로 개발된다. '과천 푸르지오 벨라르테',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등 올해 과천지식정보타운에서 선보인 모든 단지가 분양에 성공하며 눈길을 끌었다.
인천시 서구 가정오거리 일대 93만4,000㎡를 개발하는 루원시티 역시 부지 내 통합청사, 인천시교육청, 인재개발원 등 9개 기관이 이전 계획 중인 콤팩트시티로 2018년부터 이곳에서 분양한 5개 단지 모두 1순위 청약을 마감했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콤팩트시티로 개발되는 곳은 주거뿐 아니라 업무·상업·문화시설 등이 모두 복합적으로 갖춰진다는 이점이 있다”라며 “생활 편의성이 높아 최근 분양을 마친 콤팩트시티 내 신규 분양 단지들의 청약 성적이 우수하다”고 말했다.
반도건설은 오는 8일 ‘양평 다문지구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의 1순위 청약을 진행한다. 단지는 양평 용문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인 다문지구에 들어선다. 다문지구는 연면적 약19만4,000㎡ 규모로 흑천을 끼고 공원과 단독주택(230세대), 공동주택(740세대), 준주거상업시설이 갖춰진다.
단지는 하나로마트, 용문천년시장, 다문초, 용문중·고교, 도서관 등 생활인프라를 갖췄다. 지하 2층, 지상 최고 23층, 9개동, 전용면적 59~84㎡, 총 74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포스코건설은 내년 상반기 전북 전주 에코시티 16블록에 ‘에코시티 더샵 4차’를 공급할 예정이다. 전주 덕진구 송천동 일대 199만㎡ 부지에 1만3,100여 가구를 수용하도록 조성 중인 에코시티는 주거와 교통, 휴식, 교육, 자연 등이 조화를 이루는 주거특화 생태신도시로 조성 중이다. 단지는 최고 30층, 5개동, 전용 84~124㎡, 총 576가구로 조성된다
서울지하철 7호선 공릉역 역세권에 450가구 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선다. 서울시의 ‘역세권 활성화사업’ 시범단지로는 처음으로 종상향 심의를 통과하면서 사업이 이뤄지게 됐다. 역세권 활성화사업은 지하철 역세권을 주거·상업·공공 목적의 ‘콤팩트시티’로 건립하는 프로젝트다. 역세권 인근 토지를 맞춤형으로 고밀·복합개발해 직주근접 주거지로 조성한다. 지하 5층~지상 29층, 민간분양 378가구, 공공임대 72가구로 구성된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SK하이닉스, HBM4 16단 첫선…‘맞춤 최적화’ 승부수
- 구글·엔비디아 손잡은 현대차…‘피지컬 AI’ 전략 공개
- 오리온, 메가브랜드 확장…‘성장 엔진’ 러시아 공략
- CEO 연임 택한 손보업계…"위기 속 안정이 우선"
- “지방 먹거리 없다”…호반·중흥, 새 사업 찾아 서울로
- ‘적자 탈출’ 한화오션…‘생산성 회복’ 어떻게 풀까
- 대우건설, 초안전·초품질·초연결 ‘Hyper E&C’ 선포
- 삼성전자, CES 2026서 'AI 일상 동반자' 시대 선언
- 야나두, 기초 어휘 기반 ‘AI 튜터’ 서비스 출시
- GC녹십자웰빙, 정시영 연구개발본부장 영입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대경경자청, 글로벌 자동차 부품사 ‘화더코리아(유)’영천행. . .투자양해각서 체결
- 2iM뱅크, ‘새해 정기 예·적금 가입고객’ 선물 추첨 이벤트 실시
- 3영남이공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우수사례 공모전 장려상 쾌거
- 4영남대 로봇공학과, 드론 경진대회서 기술력·창의성 입증
- 5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2025 특수교육대상학생 겨울계절학교 옹달샘 34기 운영
- 6경북도, 2026년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에 3천억원 투입
- 7대구시 "민생경제 회복과 기업 성장동력 확보로 ‘경제 반등의 해’로 만들 것"
- 8대구교통공사, 2026년 새해 맞아 안전·청렴 실천 결의대회 개최
- 9영천시, 2026년 병오년 밝힌 새해둥이 탄생 축하
- 10안성, 2026 승세도약 선언… 첨단 산업과 교통 판 바꾼다































댓글
(0)